[생생 취업 성공기] 신용보증기금 5급 신입사원 - '금융논술'이 당락을 결정한다!
상태바
[생생 취업 성공기] 신용보증기금 5급 신입사원 - '금융논술'이 당락을 결정한다!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9.0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성공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에 신용보증기금으로 입사한 신입사원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뒤, 2년간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준비를 했습니다. 처음에 저는 일반 은행에 입사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시중 은행의 신입사원 채용이 줄어든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대안으로 하반기에 진행되는 신용보증기금에 지원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지금 돌아보면 참 치열하게 열심히 노력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Q. 시중 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의 성격은 조금 다를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우선 시중 은행은 행원으로서 입사하게 됩니다. 전국에 있는 영업점에서 개인금융·기업금융 등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예금, 대출, 환전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반면 신용보증기금은 마찬가지로 영업점에서 근무하지만, 보증과 보험 및 채권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크게 보면 금융권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있어도 신용보증기금은 은행이 아닙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신용, 담보력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어떤 회사를 지원하든 마찬가지겠지만, 신용보증기금에 지원하실 때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신용보증기금의 채용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용보증기금의 채용은 서류전형 → 필기전형(1, 2차) → 면접전형(과제수행, 실무면접, 심층면접) →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 및 필기전형에 ‘금융논술’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고, 모든 과정은 허들식 구조로 이뤄져 있으므로, 매 전형이 끝날 때마다 합격·불합격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신용보증기금의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류전형은 학력, 연령, 성별, 전공 등의 제한이 없는 블라인드 채용을 기본 전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제출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와 약식논술 문항을 작성할 때도 출신지, 학교, 가족관계와 같은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개인사는 작성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신용보증기금에 입사하기 위한 ‘직무역량’기관 이해도직무 이해도인재상 이해도경험 문항 등을 기술하게 됩니다. 약식논술은 신용보증기금의 현황이나 금융 상식과 관련된 문항이 나오므로 중요도가 무척 높습니다.

또한, 가점 및 우대사항으로 자격증과 중소기업 근무경력 및 인턴 경력이 포함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CPA 등 전문자격증 보유, 신용보증기금 우수청년인턴, 중소기업 경력자 등은 2%~5%의 가점이 있습니다.

Q. 신용보증기금의 필기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용보증기금의 필기전형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습니다.

▲1차 시험=공공기관이면 무조건 응시하는 NCS 시험과 함께 경영·경제·법 통합 금융전공시험이 출제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집과 인터넷 강의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준비하면 됩니다. 또한,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스터디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신용보증기금에 대한 지식이나 준비 방법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스터디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차 시험=합격자의 3배수를 선정하는 금융논술입니다. 제가 응시했을 때는 약술 2문항, 서술 1문항으로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시험은 신용보증기금의 직무를 수행할 때 알아야 하는 경영·경제·금융·사회·기술 관련 이슈가 논술 주제로 출제됩니다.

Q. 채용이 결정되는 면접전형의 준비요령이 따로 있나요?

신용보증기금의 면접전형은 모든 면접이 하루에 끝나는 1-DAY 면접입니다. 면접은 ▲과제수행(20%) ▲실무진 면접(40%) ▲심층 면접(4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제수행=조별 PT면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과 관련된 주제 외에도 시사·사회 현안에 대한 주제가 나오며 이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다른 조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점수 반영은 20%로 낮은 편이지만, 리더십과 팀워크를 잘 발휘하여 준비한다면 다른 지원자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무진 면접=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직무역량 및 신용보증기금 관련 지식을 묻는 면접입니다. 회계학이나 경영 관련 지식, 최근 금융권에 주요 이슈인 ICT와 4차산업혁명까지 다채롭게 질문이 이어집니다. 또한, 단순히 지식과 경험이 있는 것을 넘어서 그것을 신용보증기금에 적용시킬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층 면접=심층면접 또한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성과 자기소개서 검증이 이뤄지며, 그 과정에서 구조화면접 및 압박면접이 강도 높게 진행됩니다. 의도적으로 지원자를 당황하게끔 유도하는 질문도 이어지므로 최대한 침착하고 의연하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신용보증기금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장을 나오면서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 부분이 계속 떠오르면서 참 많은 감정이 교차했습니다. 발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긴장되고 갑자기 눈물이 나올 것 같은 심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돌아보면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항상 웃으며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짧게 정리하여 말한 뒤, 겸손함과 앞으로 더욱 배우고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 주요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입사하고 나서도 제가 완벽한 인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취업에 성공하는 것은 완벽한 인재만이 아닙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그 노력하는 과정을 어필하는 것을 통해 기업이 ‘이 지원자는 향상심이 있고 매사에 노력하는구나’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저도 실패나 실수는 눈물이 날 정도로 무섭고 떨리는 일이지만,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무서움을 감수하고 계속해서 도전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