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취업 성공기] 롯데홈쇼핑 MD - 면접 합격을 위해서는 기업 트렌드를 분석하라!
상태바
[생생 취업 성공기] 롯데홈쇼핑 MD - 면접 합격을 위해서는 기업 트렌드를 분석하라!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11.0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학년 1학기부터 시작해서 한 차례 휴학까지, 4전 5기 끝에 롯데홈쇼핑에 입사하여 MD로 일하고 있는 신입사원입니다. 일찍 취업준비를 했는데도 처음부터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지 못했지만, 시행착오 과정에서 많은 교훈을 얻고 마지막 취업 시즌에 원하는 기업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Q. 롯데홈쇼핑에 지원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솔직하게 말하자면, 최근에는 취업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원하는 기업 하나만을 바라보고 취업 준비하는 것이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저는 취업준비 과정에서 특정 기업보다는 직무 중심으로 탐색했고, 영업이나 컨설팅 쪽 직무가 제 경험이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하여 관련 모집공고를 많이 검색했습니다. 그렇게 조사한 채용 기업 중에서 롯데홈쇼핑의 MD 직무가 매력적으로 보였고, 지금까지 축적한 취업준비 경험을 토대로 지원하여 합격했습니다.

Q. 취업과정이 길다고 하셨는데 스펙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사기업 취업에는 어학 성적이나 학점 같은 기본 스펙이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기 초부터 학점관리를 충실히 한 편이므로 4점대의 학점과 900점 후반대의 토익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경험을 정리하거나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 높은 스펙은 면접관이 질문을 던지기 좋은 소재입니다. 스펙을 쌓아올리는 과정에서 나의 장점, 근면함이나 책임감 있는 태도 같은 특성을 어필한다면 스펙을 갖추지 못한 지원자보다 앞서나가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요즘 취업시장에서 종종 하는 말처럼 스펙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3학년 1학기부터 자기소개서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았으면서 인턴이든 공채든 마구잡이로 도전했습니다.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나름대로 정량적인 스펙은 잘 갖췄다고 생각했는데도 서류 합격률이 절망적으로 낮았기 때문입니다.

고스펙은 결국 인사담당자의 판단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쌓아둔 스펙이 훌륭하다면 당연히 플러스 요인이지만 현재 스펙이 낮아서 ‘돋보일 정도로 스펙을 올려야 하나?’라고 고민하고 있다면 차라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쌓거나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를 통해 차별화된 강점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그렇다면 정량 스펙 외에는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사실 취업준비라고 거창하게 얘기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는 모토로 다양한 직무 경험을 했습니다. 기자단, 서포터즈, 팀 프로젝트, 인턴 활동에 쉬지 않고 계속 참여했습니다. 남는 시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모이는 취업 스터디에서 자기소개서 첨삭 및 면접 준비를 했고, 매달 초에는 채용 일정을 확인한 뒤 나에게 맞는 채용공고가 올라오면 바로 지원했습니다. 지금 와서 반성할 점이 있다면, 하나의 직무에 맞춰 경험을 준비한 것이 아닌 은행·관광·IT·컨설팅·유통 등등 너무 다양한 경험을 쿡쿡 찔러보듯 쌓아올렸기 때문에 한 분야에 특화된 친구들과 경쟁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취업기간이 길어진 것도 결국 준비는 많이 했지만,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는 어필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무척 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강조할 수 있는 영업·컨설팅 직무 쪽에서는 제 이력이 잘 통할 거라고 판단했고, 마지막 취업 기간에는 지원한 회사 대부분에서 최종합격까지 도달했고 원하는 기업을 선택하여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Q. 롯데홈쇼핑의 채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L-TAB)→면접전형(원데이 면접)→최종합격 순으로 채용이 진행되었습니다.

Q.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앞서 말했듯 취업스터디를 중심으로 서로의 자기소개서를 첨삭하고, 잘 쓴 자기소개서에 대한 감상을 공유하면서 기본적인 실력을 높였습니다. 서류전형은 결국 자기소개서에 지금까지의 경험을 어떻게 녹여내느냐로 당락이 결정됩니다. 대학에 입학하고부터 지금까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개인적으로 쭉 정리하고, 그 경험을 통해 드러낼 수 있는 나의 ‘역량’이 무엇인지를 미리 적어두면 앞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전형에서 면접관이 질문을 하므로 최대한 내가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고 나의 약점을 감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기업 및 산업 트렌드 분석을 통해 드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Q. 인적성검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고,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롯데그룹에서 진행하는 L-TAB은 최근에 유형이 꽤 변경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경험이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인적성검사 준비요령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적성검사는 공간지각·수리영역·추리영역 같은 공통 문제들이 있으므로 유튜브나 모의고사, 기출문제 등을 확인하면서 문제풀이 요령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준비해보면서 인적성검사는 많이 풀어보는 것보다는 스터디나 유튜브 등을 통해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급하게 준비하지 않고, 시간적 여유를 많이 가지면서 푸는 방법만 이해한다면 인적성검사는 모두 통과하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Q. 롯데홈쇼핑의 면접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원데이 면접으로 PT면접, 임원면접, 역량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제일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PT면접'입니다. 저는 PT면접을 준비하면서 롯데홈쇼핑의 기업 및 산업 트렌드를 철저하게 분석했습니다. 주로 뉴스 기사를 스크랩하면서 최근 이슈를 파악했고, 롯데홈쇼핑이 최근 공략하고 있는 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롯데홈쇼핑의 PT면접은 일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유형입니다. 트렌드를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생소한 주제를 접하면 십중팔구 탈락할 수밖에 없으므로, 기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PT면접 이후에는 인성면접 형식의 임원면접과 자기소개서 기반의 역량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터디에서 준비한대로 면접 태도를 제대로 갖추고 예상문제를 토대로 성실하게 대답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높은 스펙에 대하여 ‘너무 공부만 한 것 아니냐’, ‘높은 스펙을 쌓기 위해서 커닝이나 족보를 구입하지 않았느냐’ 등 압박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생각하면서 의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금방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방황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자책하는 마음이 커지고는 했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하나 둘 취업하는 모습을 보면 당연히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초조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 오히려 자신감 있는 태도로 ‘더 좋은 기업에 취업하면 돼!’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준비하다 보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회사와 만나게 되리라고 믿습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