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직업] 가상현실 전문가, 메타버스 세계의 창조자가 되다!
상태바
[미래의 직업] 가상현실 전문가, 메타버스 세계의 창조자가 되다!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11.1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환경에서도 생생하게 타인과 접할 수 있는 ‘가상현실’이 현실화되고 있다. 최근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를 토대로 수많은 IT 기업들이 3D·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 가상현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음을 천명했다. 메타(舊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애플 등 글로벌 IT회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유명 게임사들과 네이버(제페토), SKT(이프랜드)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물론 메타버스 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코로나 상황이 ‘위드 코로나’로 나아가고 있으므로 향후 비대면 수요가 급감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VR·AR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도 메타버스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 출처 :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VR·AR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도 메타버스의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 출처 : 페이스북

그러나 실재하는 생산기반, 커뮤니티 공간 등을 현실적인 가상공간에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면 누구나 어느 장소에서든 온라인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므로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따라서 팬데믹 상황에 의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시장성이 높은 사업이라는 판단 하에 수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때 최근 코로나로 인해 IT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했던 것처럼 ‘가상현실 전문가’도 몸값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가상현실 전문가가 하는 일

가상현실 전문가는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의 3D 공간 혹은 물체를 기획·제작하는 일을 한다. 3차원 공간에서 배경과 구성 요소를 새로이 만들어내며 움직임이나 물체의 특성에 따른 음향 적용, 동작 구현 등 실재감을 주기 위한 디테일한 요소들까지 제작에 고려해야 하는 것이 가상현실 전문가의 업무다.

SKT는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 스튜디오'의 볼류메트릭 캡쳐 기술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했다. / 출처 : SKT, 점프 스튜디오
SKT는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 스튜디오'의 볼류메트릭 캡쳐 기술을 이용하여 AR 기술이 접목된 메타버스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했다. / 출처 : SKT, 점프 스튜디오

최근에는 모션캡처(Motion Capture, 카메라를 통해 대상의 움직임을 3차원적으로 촬영하여 CG 애니메이션으로 기록하는 기술)나 360° 카메라 등을 통해 실제 인물이나 공간을 가상세계에 그대로 옮겨놓는 방법도 구체화되고 있다. 이는 4차 산업혁명으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IT 기술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앞으로 가상현실 전문가의 업무 범위는 계속해서 확장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최신 IT 기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가상현실 전문가가 되는 법

가상현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컴퓨터그래픽 기술과 관련된 이해가 필요하다. 높은 공간지각능력을 토대로 3차원 공간을 읽고, 어떤 식으로 컴퓨터·온라인 공간에 구현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3D 디자인 측면에서는 스케치업, 블렌더 등 관련 프로그램을 숙달하는 것도 중요하다. 3차원 영상 촬영 측면으로는 관련 카메라 작동 요령 습득과 촬영 기술, 프로그래머와 협업할 수 있는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필요하다. 관련 지식·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디자인학과, 게임그래픽학과, 영상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영상편집학과, 커뮤니케이션학과 등에 진학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상현실 전문가는 디자인·촬영 역량과 별개로 컴퓨팅 사고력, 프로그래밍 능력도 필요하다. 가상공간에 구현하는 것을 전제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제작·촬영을 진행할 때도 어떤 플랫폼에서 진행될지 이해하고 있어야만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다. 앞으로 가상현실 혹은 메타버스가 주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한다면 데이터베이스나 네트워크, 웹 마스터 등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밍 영역도 앞으로 가상현실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가상현실 전문가의 현황과 비전

가상현실 전문가는 최근 메타버스와 관련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따라 특히 3D 디자인과 관련하여 수요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메타버스 관련 사업은 주로 게임 회사·IT회사에서 진행하고 있으므로 3D 디자인 전문가의 수요는 앞으로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촬영 기반의 VR·AR 관련 시장은 메타버스를 위시한 플랫폼 산업과 비교하면 저조한 편이나 앞으로 군사, 교육, 의료 등 폭넓은 분야에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