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취업 성공기] LG화학 생산설비 - 직무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
상태바
[생생 취업 성공기] LG화학 생산설비 - 직무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8.2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LG화학에 생산설비 직무로 입사한 신입사원입니다.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인턴 1회,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 등 나름 준비를 했다고 생각했는데도 LG화학 외에는 계속 서류전형부터 탈락해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와중 처음 서류 통과를 한 LG화학에서 최종 합격을 하게 되어서 무척 기쁩니다.

Q. LG화학에 지원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특정 기업이나 산업군보다는 직무 위주로 채용공고를 탐색하고, 내가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겠다고 판단되는 공고에는 모두 지원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석유·화학뿐만 아니라 정유, 반도체 등 다양한 업종의 회사에 지원했습니다. 저는 주위 취업준비생 친구들보다 전공학점도 낮고 스펙도 충실히 쌓은 편이 아니라서, 저를 필요로 하는 기업을 만나는 것이 가장 간절했습니다. 그런 저를 불러준 기업이 LG화학이었으므로, 처음이자 마지막 기회인 것처럼 인·적성검사와 면접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Q. 스펙이 낮다고 하셨는데, 어느 수준이셨는지 궁금합니다.

학점은 3점대 중반이었고, 화공기사와 인턴 경험이 1회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해외여행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반영했습니다. 준비하면서 직무 관련 스펙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학점이 조금 더 높았다면 서류전형 합격률이 더 높았으리라고 생각합니다.

Q. LG화학의 채용 전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 → 1차 면접(실무면접, 비대면으로 진행) → 2차 면접(임원면접, 대면으로 진행) → 건강검진 → 인턴십 → 최종 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LG그룹은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 대부분 인턴십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기업은 공채를 통해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했지만, 최근에는 수시채용 방식으로 전환했으니 공고가 올라오는 시기를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Q. 삼성의 오픽(OPIC)처럼 LG화학도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지원 자격이 있나요?

LG화학의 서류전형에서는 따로 필수 자격을 요구하지는 않았습니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인어학성적이나 자격증을 별개로 기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역량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기본적인 영어 점수나 자격증을 갖추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제가 분석한 바로는 LG화학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매년 거의 비슷하게 구성됩니다. 직무능력, 성격 및 장단점, 입사 후 포부를 기재합니다.

◆직무능력= 저는 인사담당자의 이목을 끌 수 있도록 첫 번째 항목인 직무능력 부분에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수업에서 진행했던 전공 관련 개인·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직무와 관련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경험을 쌓았다는 것을 적었습니다.

◆성격 및 장단점= 유럽, 동남아 등 다양한 해외여행 경험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사교성이 높고 도전적인 성격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단점은 명확하게 적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집중력이 부족하다고 적었습니다. 그 뒤에 프로젝트의 리더였던 경험을 토대로 해야 할 일에는 책임지고 활동하기 때문에 집중력 부족을 그 이상의 노력으로 이겨냈다고 표현했습니다.

◆입사 후 포부= 우선 LG화학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과 이슈를 제시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해당 프로젝트를 담당하여 회사와 함께 더욱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Q. LG화학의 인·적성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저는 서류전형 통과 여부와 별개로 수많은 기업의 인·적성검사 문제집을 계속 풀었습니다. 꾸준히 연습하면 적성검사는 누구나 점수가 우상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LG그룹의 인·적성검사는 특히 인성 부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인성검사의 문항 수도 상당히 많아서 다른 대기업의 인·적성검사와 달리 인성검사의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저는 LG화학의 서류전형에 통과한 후부터 인성검사 위주로 준비했고, ‘준비된 인재’라는 이미지를 토대로 인성검사 문항을 체크했습니다.

Q. LG화학의 면접전형은 어떤 구성인가요?

면접은 코로나 상황을 반영하여 1차는 화상 면접으로 2차는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무면접(1차)=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었고 직무와 관련된 질문과 인성 관련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화상 면접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조금 생소했습니다. 면접은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는 면접 기출 위주로 준비했는데, 직무 관련 질문을 준비할 때는 기출문제에 의지하기보다는 실제 해당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자세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원면접(2차)= 임원 면접은 면접장에서 직접 대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답변에 따라 꼬리 질문이 이어집니다. 예상 질문을 토대로 답변을 준비했는데, 돌발질문은 많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단점 부분이나 스펙, 경험과 관련하여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압박 면접을 염두에 두고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채용 이후 어떤 업무를 맡게 되나요?

LG화학은 전라남도 나주, 여수, 충청남도 서산 세 곳 중 한 곳으로 발령받게 됩니다. 생산설비 직무는 크게 보면 석유화학 관련 설비의 유지/보수, 안전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전공 분야에 따라서 세부 업무가 상이하니 지원 전 직무분석 과정에서 자세히 찾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서른 곳 가까운 기업에 지원서를 넣고 번번이 탈락하면서 자괴감을 많이 느꼈습니다. 포기해버리고 싶을 때 주위 친구들에게 하소연하기도 하고 짜증도 내면서 버텼습니다. 그러나 돌아보면 너무 일희일비하며 초조해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취준생은 결국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계속 달려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첫 서류 합격이 최종 합격으로 흘러가면서, 처음에는 운이 좋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합격할 때까지의 수많은 노력과 마음고생을 생각해 보면, 운보다는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게중심을 단단히 잡고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꾸준히 하다 보면 여러분도 어려움 끝에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