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연 ‘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 발표
상태바
직능연 ‘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 발표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3.12.0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직업
희망직업

최근 초중고 학생들이 장래의 희망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직업을 통한 창의적 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줄어든 반면 경제적 보상과 직업의 안정성 등 실리적 측면의 이유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11월 30일(금) ‘KRIVET Issue Brief 제270호(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를 통해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초·중등 진로교육현황조사’의 원 자료(2018년, 2022년)를 이용, 최근 초중고 학생들의 희망 직업 선택의 변화 이유를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결과(KRIVET Issue Brief 270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2018년과 2022년의 희망 직업 선택 이유를 비교한 결과,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에 대한 응답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 직업 선택 이유의 1순위(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와 2순위(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에 변동은 없으나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의 응답률은 증가했다.

반면 내가 좋아하고, 발전 가능성이 크며,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희망하는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초등학생의 답변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11.1%p(4.4%→15.5%)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는 3%p 감소해 4순위로 하향 이동했다.

중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의 응답률이 가장 크게 감소하고(중: 5.4%p, 고: 6%p),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의 응답률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중: 3.1%p, 고: 2.5%p).

다음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하나인 의사에 대해 희망 이유를 분석한 결과, 초·중학생이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의 1순위가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학교급에 상관없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가 가장 많았으나 2022년에는 모두 변화했다.

2022년 조사에서는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고등학생은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또 다른 직업인 ‘법률전문가’를 희망하는 이유의 1순위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에서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로 변화했다.

‘법률전문가’를 희망하는 이유로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2018년과 비교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1순위에서 2순위로 하향 이동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경우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의 비율이 증가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의 비율의 감소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 분석을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지은 연구위원은 “최근 경제적 보상과 직업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등 직업을 통해 경제적 자유와 안정을 추구하는 반면, 직업을 통한 창의적 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줄어들고 있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가치를 경험하고 창의적 사고를 펼칠 수 있는 기회, 사회적 기여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며, 모든 직업의 사회적 가치 존중을 기반으로 개별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소개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언론연락처: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진로교육연구센터 정지은 연구위원 044-415-5376 홍보팀 이창곤 선임전문원 044-415-503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