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공모전, 대상은 사회적 자립 돕는 ‘대한민국 배움터’
상태바
청년정책 공모전, 대상은 사회적 자립 돕는 ‘대한민국 배움터’
  • 최영석 기자
  • 승인 2023.06.0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10여팀 2000여명 참여…‘All-in-one 청년카드’ 등 6개 제안 최종 선정

국무조정실과 청년재단이 주최한 ‘2023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에서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생활지식 등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청성’팀의 ‘대한민국 배움터’가 대상을 수상했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3월 1일부터 21일까지 접수한 2023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에서 최종 6개팀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3월 1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의 ‘2023 청년정책 공모전’ 홍보현장을 찾아 참여자들과 파이팅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710여팀 2000여명이 참여했으며 지난달 열린 최종 심사에는 국토교통부·중소기업벤처부 장관과 전문가 등 5명의 패널과 청년 150명이 나섰다. 순위는 패널들의 평가와 청년들의 지지도를 집계해 선정했다.

대상 수상작인 ‘청성’ 팀의 ‘대한민국 배움터’는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생활지식 등을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제공하고 청년정책에 따른 혜택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가이드북 형식으로 청년에게 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All-in-one 청년카드’는 청년동행카드(산업부), 구직활동지원카드(고용부), 청년내일카드(지자체) 등을 하나의 카드로 통합하자는 금융위2030자문단의 아이디어로 최우상을 차지했다.

우수상은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들의 가족돌봄 시간을 경력으로 인정하거나 가족돌봄에 투입된 시간을 금전적으로 환산해 지원하는 시간저축계좌 도입 등을 제안한 ‘꿈빛케어러’팀이 받았다.

최종 선정된 제안은 각 중앙부처에서 청년보좌역, 2030자문단 등과 함께 논의해 정책 반영 방향을 모색하고, 예산 편성이나 입법이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계속해서 후속 조치를 할 계획이다.

또 수상작에 포함되지 못했더라도 우수한 제안에 대해서는 소관 부처에서 정책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송경원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장은 “이번 공모전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준 청년들에게 감사하다”며 “청년들의 생각과 고민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여건과 제도를 계속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