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지능화협회-한국경영인증원 '공정전환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한국산업지능화협회-한국경영인증원 '공정전환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3.04.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와 한국경영인증원이 국내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군의 공정전환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탄소중립 이행 지원을 위해 4월 4일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지난 3월 21일 우리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새로 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처음 수립한 정부 차원의 탄소중립·녹색성장 관련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이행 및 녹색성장 추진 의지와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산업계에는 현재 저탄소 경제 전환의 가속화로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구조의 변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탄소 다배출 사업장의 근로자와 기업, 지역사회를 위한 ‘공정전환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이는 미온적 대응 시 준비가 부족한 중소기업과 저숙련 취약 근로자에게 피해가 집중되어 노동시장 양극화 확대 및 사회적 갈등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양 기관은 앞으로 이러한 실정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신사업 발굴, 근로 안정 및 디지털 혁신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업별 맞춤 지원체계 마련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진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혁신기획본부장은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를 직면한 많은 중소·중견기업들은 위기대응을 위한 명확한 체계가 자리잡혀 있지 않다. 이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대응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한국경영인증원과 함께 공정전환 지원체계 방안을 마련하여 ‘공정전환 지원체계’ 구축 방안 마련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산업지능화협회는 부산지역내 중소중견기업 및 재직자를 위한 컨설팅 지원기업을 모집한다. 교육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상세내용 및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ustbusan.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또한, 협회는 5월 24일(수)부터 27일(토)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내 탄소중립EXPO ’를 진행하며 참여기업을 모집 중이다. 참여신청 및 관련 문의는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홈페이지(https://www.koiia.or.kr/)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