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 E&C, 회계 [직무분석 인터뷰]
상태바
DL E&C, 회계 [직무분석 인터뷰]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2.2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DL E&C_회계팀 강하영]

 

Q1 회사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요?

회계팀에서의 업무는 일상적 업무(회계문의 응대, 타부서 자료요청 작성 등)와 결산 일정에 따른 업무(월/분기/기말 결산, 실적자료 집계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장 또는 본사부서에서는 회계처리 관련 문의를 하면 유선 또는 메신저를 통해 신속하게 처리하며, 프로젝트 입찰 등에 필요한 재무제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회계팀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전사 마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현장이 많기 때문에 결산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DL이앤씨 전직원의 노력이 숫자로 결실을 맺는 작업이기에 매우 중요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정확하고 신속한 결산을 위해 회계팀 모든 직원들이 전력투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장 실사, 회계감사 수검, 감사보고서 주석 작성, 회계증빙 관리, 경쟁사 분석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2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는지요?

8시 30분에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워밍업 타임을 갖기 위해 조금 이르게 출근합니다. 업무 시간이 시작되면 오전 10시까지는 집중근무시간으로 최대한 회의, 전화 등을 자제하고 각자가 처리해야 할 일을 단시간 내에 집중해서 처리합니다. 회계팀에서는 담당현장/본사부서에서 회계 처리한 전표들을 매일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담당한 계정에 오류가 없는지 검증하고 자료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맡은 계정 중 하나가 소송충당부채인데, 소송 판결로 인해 당사가 비용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에 대해서 충당부채로 인식해야 하므로 소송진행 현황에 대해서 매월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때 법무지원팀과의 긴밀한 업무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평상시에는 현장에서 오는 회계/세무 관련 문의에 대하여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Q3 자신의 속한 팀의 업무 수행시 어떤 자질과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요?

이제 2년차되는 사원으로서 회계팀 직원에게 필요한 자질은 꼼꼼함, 대화능력, 그리고 엑셀 활용능력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꼼꼼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사고와 적용보다는 원칙을 숙지하고 그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장, 본사부서 직원들과 연락을 자주 주고받기에 부드럽게 이야기를 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회계팀에서 주로 사용하는 툴이 회계 시스템과 엑셀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은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엑셀의 기능과 수식을 오류 없이 사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면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소요시간(=퇴근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Q4 회사 분위기와 문화는 어떤가요?

서로를 존중하고 골고루 어울리는 분위기 입니다. 최근에는 6시 퇴근 캠페인을 통해 업무 집중도를 높이는 동시에 개인시간을 보장하고 자기계발에 힘쓸 수 있도록 재무전략실 차원에서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전략실 내 타팀 동일 직급 직원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장으로 하모니데이가 운영되어, 함께 식사하거나 문화 활동을 함으로써 친목 도모와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5 DL이앤씨 입사를 위해 준비한 내용과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먼저 입사하신 선배들의 조언이 회사의 분위기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DL이앤씨 입사를 준비하는 다른 취준생들과 스터디를 만들어서 회사의 이슈를 정리하고 예상 질문들을 뽑아 모의 면접을 하면서 감각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DL이앤씨 홈페이지, 관련 신문기사 등을 섭렵하고 직무 관련 예상 질문들을 준비하였고, 무엇보다도 왜 제가 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얼마나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임할 태도가 있는가를 어필하여 좋은 인상을 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6 입사를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매일 매일의 불확실한 상황으로 인해 불안감을 가지게 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 불안감은 내가 지원하는 회사에게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가져오곤 합니다. 자신을 과대포장 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자신감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표현하는 지원자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장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정보와 이해에서 나오는 자신감을 갖되, 늘 배움으로 임하겠다는 겸손의 자세가 대림인의 필수 역량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