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케피코, 품질관리 [직무분석 인터뷰]
상태바
현대케피코, 품질관리 [직무분석 인터뷰]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2.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현대케피코-선행품질팀 유상현]

Q. 현재 소속 팀 및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유상현 매니저 입니다. 현재 신차 액추에이터의 완제품/부품 선행 품질 업무를 담당하고있습니다.

 

Q. 이 직무의 신입사원은 어떤 일을 하나요?

선행품질 조직에서는 신규 개발 차종에 적용되는 개발품/양산품의 전반적인 품질 관리, 보증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개발 초기부터 양산 시까지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전 품질 확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저는 입사 직 후 액추에이터 신차 품질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회사의 개발 프로세스를 숙지하는 것과 더불어, 담당하게 될 제품들의 원리와 제조 공정에 대해 학습하는 것으로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선행 품질 업무의 경우, 정해진 프로세스 내에서 수행해야 할 활동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후에는 부품/완제품 승인, 고객 승인 업무와 더불어, 문제가 발생된 제품의 원인 분석, 그리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수행해 나갔습니다.

 

Q.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하면 좋은 자격/역량/스킬은?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였으며, 업무에 필요한 별도 자격증을 취득하진 않았습니다. 기계공학, 전자공학, 자동차공학 등에 대한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하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으며, 별도의 자격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선행 품질 업무를 담당하게 될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은 마음가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업무를 위한 첫 걸음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

선행품질 업무는 다양한 팀과 협업해야 할 일이 많고, 고객, 협력사와도 소통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상호간의 이해관계 차이로 인해서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곤 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 자신만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본인의 의사 전달을 ‘명확’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질문’을 통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채울 수 있고, 아는 것이 많아 질수록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품의 퀄리티로 이어지는 책임감”

본인의 일에 대한 책임감은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관심을 통해, 향후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한번 더 고민을 해보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다가가게 됩니다. 품질 담당자의 많은 관심을 받고 개발된 제품들은 좋은 퀄리티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업무에 임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해당 직무에서는 향후 어떤 커리어패스를 가져갈 수 있나요?

선행품질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부품/완제품 제조 및 공정, 품질 기법, 차량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한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선행 품질 엔지니어는 개발 초기부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를 예측하고 관리하여, 회사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선행품질 업무 뿐만 아니라, 양산품의 부품, 공정, 완제품 품질을 담당하게 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서 해외법인의 품질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을 쌓고, 이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싶다면, 선행 품질 직무를 통해 실무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Q. 현대케피코 직원으로서 느끼는 현대케피코의 매력을 알려주세요.

현대케피코는 최근 들어 점점 더 일하기 좋은 회사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입사 초반에는 회사의 위치적 장점과 더불어 회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를 통해서도 충분히 만족감을 얻었습니다. 최근에는 자율출퇴근제, 복장 자율화, 스마트보고 시스템 등 더욱 더 다양한 변화를 추진해가고 있습니다. 이런 지속적인 변화들이 회사에 대한 만족감을 점점 더 높여주고 있으며, 향후 현대케피코의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Q. 선행품질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팀은 전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평적이고 가족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으며, 업무 외적으로도 팀원들과 함께 쇼핑, 운동 등 여가 활동을 통해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자율출퇴근 제도가 시행된 이후에는 개인별로 출퇴근 시간을 스스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주도적인 업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Q. 업무 중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개발 초창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지만 담당했던 제품들이 차량에 적용되어 다양한 고객들에게 판매되고, 그 차량들이 도로를 달리는 모습을 보며 성취감을 많이 느꼈습니다. 성취감을 함께 나누실 분들은 언제든 대환영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