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첫 출근은 직무경험에 달려 있다! [장승재의 취업비책](1)
상태바
당신의 첫 출근은 직무경험에 달려 있다! [장승재의 취업비책](1)
  • 뉴스앤잡
  • 승인 2022.11.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정기적인 공채보다 수시 채용으로 기업의 채용문화가 변화하였다. 기업마다 채용 과정은 모두 다르다. 대기업 H사는 모집 직무가 차량 시스템별 CFT 품질 개선, 노무관리, 안전 경영 기획 및 운영 관리 등 다양한 직무에 대해 상이한 잣대로 선발하고 있다.

취업준비생은 한정된 시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어느 기업을 분명하게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무를 파악해서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회사를 지원해야 한다.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확정하고 경험담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잘 녹아내야 한다.

직무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고,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희망기업과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음을 제시해야 한다. 직무의 확립은 취업 준비 과정의 핵심이고 성공적인 취업에 중요한 관문이다.

모의 면접관을 진행하면 지원자에게 회사의 지원 동기 혹은 직무를 선택한 동기를 묻는다. 하지만 답변을 속시원하고 선명하게 말한 지원자는 많지 않다. 이 질문은 앞으로의 준비 시기를 좌우한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있는 지원자는 취업성공이 단시간에 가능하다. 반면, 그렇지 못한 준비생은 풍랑을 따라 바다 저편으로 건너간다.

500대 기업이 직원을 채용할 때(고용노동부 매출액 상위 500개 기업 대상 설문조사 발표) 직무 관련 경험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스펙은 봉사활동, 어학연수라고 답했다. 직무 경험은 기업의 1순위 채용 기준이고, 희망 직무를 조기에 결정하고 관련 경험과 자격을 갖춰야 한다.

인생은 준비된 자의 것이다. 준비하지 않은 채 맞이하는 인생은 돛 없이 거친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다. 오직 준비된 자만이 자신의 길을 거침없이 나아갈 수 있다. 당신은 준비된 사람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