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 훈련설계로 제2의 도약을 위한 답을 찾다 [NCS 활용 우수사례-(주)티젠]
상태바
능력중심 훈련설계로 제2의 도약을 위한 답을 찾다 [NCS 활용 우수사례-(주)티젠]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6.3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젠

㈜티젠은 능력중심 사회를 꿈꾸는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기업 경영에 관련된 여러 표창을 수상했을 만큼 ㈜티젠의 행보에는 다양한 시도가 돋보인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도입한 이유도 대외적인 흐름에 발맞춰 조직의 효율과 분위기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다. 표면적인 경영에는 어려움이 없었지만, 현장의 상황은 달랐다. 직무 훈련의 부재로 재직자의 이직률이 상승했고, 인력 채용에 대한 경비도 올라갔다. 새어나가는 물길을 인재중심 경영으로 틀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NCS 도입 요인 Point 3

(주)티젠은 ▲학벌중심 사회에서 직무 중심 사회로 흡수 ▲직무능력 중심의 인재 채용 및 조직 효율성 재고 ▲체계적인 인사관리 및 교육훈련의 필요성 제기 등의 이유로 조직 개편 및 채용 과정의 변화가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NCS 직무 능력 단위를 분석해 사내의 직무별 능력 단위 구조도를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 우선이었다. 그 결과, NCS 기반 채용 프로세스 개발 및 변별력이 부족했던 채용공고문과 입사지원서를 보완할 수 있었다. 특히 재직자를 위한 교육 훈련과정 개발은 전사적인 공감 및 추진력을 얻었다.

주요과정 Step 3

<NCS 직무능력 분석 및 구조도 개발>

- NCS와 당사 직무 및 능력단위를 비교 분석해 재설정

- 직무 직능 수준에 따른 능력 단위 구조도 개발

<채용 평가도구 개발>

- 중장기 인력 관리의 목적으로 NCS 기반 채용 프로세스 설계

- 채용공고문, 입사지원서, 채용 기준이 구체화 및 변별성 제고

<재직자 교육 훈련과정 개발>

- 공통, 리더십, 직무역량 분야 등으로 전사 교육체계 세분화

- 직무 수준별 교육 훈련 이수 체계도 및 직무별 훈련 운영계획서 개발

(주)티젠 관계자는 NCS 도입 성공 요인으로 ▲NCS 기업활용 컨설팅 도입과 정착을 위한 경영진의 지원 ▲직무중심의 인사관리 및 개발 방법론을 기반해 진행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역량 모델링 및 NCS 직무분석 고도화 등을 뽑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