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_조직이해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4)
상태바
채용시장_조직이해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4)
  • 뉴스앤잡
  • 승인 2020.02.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장생활에서의 조직이해능력이란?

조직이해능력이란 직업인으로서 일상적인 직장 생활에 요구되는 조직의 체제와 경영 및 국제감각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경영이해능력, 체제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국제감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들의 삶은 조직과 밀접하게 이루어지며, 직업인들은 직장이라는 조직에 소속되게 된다. 직업인은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경영, 체제, 업무 등의 구성요소와 조직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조직이해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이다.

 

○ 자신의 조직이해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다음은 조직이해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경영이해능력이란 무엇인가?

경영이해능력은 직업인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 목표와 경영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여기서 경영이라고 함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관리, 운영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영목적, 인적자원, 자금, 전략의 4요소로 구성되며, 경영계획, 경영실행 및 경영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효과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경영활동을 체계화하는 조직경영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조직 목표달성의 수단이 된다. 이러한 경영전략의 추진은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며, 경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여, 평가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체제이해능력이란 무엇인가?

체제이해능력은 조직의 구조와 목적, 체제 구성요소, 규칙, 규정 등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조직은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집합체로, 조직구성원들은 조직에서 추구하는 조직목표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러한 조직목표는 미래지향적이지만 현재의 조직행동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조직목표는 다수일 수 있으며, 이들 간에는 위계적 상호관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직업인은 조직구성원으로서 생활양식을 공유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일체감과 정체성을 부여하며 조직몰입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으로서 직업인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한다.

 

업무이해능력이란 무엇인가?

업무이해능력은 직업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의 성격과 내용을 알고 그에 필요한 지식, 기술, 행동을 확인하는 능력이다. 조직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직업인의 역할은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주어진 업무의 특성을 파악하고 조직 내에서 업무처리 절차를 이해하는 업무이해능력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기초가 된다.

직업인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조직과 나의 업무지침을 확인하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확인하는 사전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반면, 직업인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아무리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웠다고 하더라도 여러 방해요소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해요인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업무에 방해요소로 작용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국제감각이란 무엇인가?

국제감각은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인 동향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오늘날 21세기 지구촌은 국경을 초월한 개방화, 정보화,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업인은 직장생활 중에 국제적인 동향을 고려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직업인은 자신의 정체성은 유지하되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 데 적극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세계화시대에 능력 있는 직업인이 되기 위한 국제감각을 길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