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올해 초 인재 채용 가장 활발한 업종 ‘서비스업’
상태바
잡코리아 조사, 올해 초 인재 채용 가장 활발한 업종 ‘서비스업’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4.03.0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여행·항공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스포츠·여가·레저 사업 운영 기업 공고 수 최다

올해 초 취업문이 가장 넓은 업종은 '서비스업'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에 등록된 채용공고 중, ‘호텔·여행·항공’과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등 서비스업 분야 기업들의 공고가 가장 많았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올해 1월~2월 자사 플랫폼에 등록된 기업 공고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먼저, 공고수가 많았던 상위 업종(*복수 등록)을 살펴봤다. 그 결과, '서비스업' 분야의 공고 비중이 25.2%로 가장 많았다. 서비스업에는 ▲호텔·여행·항공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스포츠·여가·레저 ▲뷰티·미용 ▲콜센터·아웃소싱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

 

서비스업 다음으로 등록된 공고수가 많았던 분야는 ‘제조·생산·화학업’이었다. 해당 업종에는 ▲전기·전자·제어 ▲반도체·디스플레이·광학 ▲기계·기계설비 ▲자동차·조선·철강·항공 등이 포함돼 있으며 이들 기업들이 낸 공고 비중은 전체 공고 중 18.8%를 차지했다.

 

공고 수가 많은 업종 3위는 ▲쇼핑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 ▲포털·컨텐츠·커뮤니티 ▲정보보안 ▲게임·애니메이션 분야 기업이 속한 ‘IT·정보통신업(15.2%)’ 분야로 전체 공고 중 15.2%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판매·유통업(8.9%) ▲의료·제약업(6.8%) ▲건설업(6.1%) ▲금융·은행업(5.7%) ▲교육업(5.6%) ▲미디어·광고업(4.5%) 순으로 공고 수가 많았다.

 

잡코리아에 등록된 채용 공고들을 직무(*복수 등록)로 구분해 보면, 기업들은 ‘영업직(23.8%)’ 직원을 뽑기 위한 공고를 가장 많이 올렸다. 다음으로 ▲고객상담·TM(20.3%) ▲법무·사무·총무(19.2%) ▲식·음료(16.5%)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공고들도 타 직종에 비해 많았다.

 

이 외에도 ▲고객서비스·리테일(14.9%) ▲제조·생산(14.8%) ▲개발·데이터(13.0%) ▲마케팅·광고·MD(13.0%) ▲건축·시설(12.3%) ▲물류·무역(10.0%) 직무를 담당할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공고들이 뒤를 이었다.

 

반면, ▲미디어·문화·스포츠(4.7%) ▲금융·보험(4.6%) ▲인사·HR(3.3%) 직종의 공고는 전체 공고수 대비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직무에 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