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국방 기술을 선도한다, LIG넥스원 [채용!기업분석]
상태바
미래국방 기술을 선도한다, LIG넥스원 [채용!기업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0.1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G넥스원이 2022년 하반기 신입·경력 사원 및 전문연구요원, 산학장학생 채용에 나선다. 채용모집은 오는 10월 23일까지 진행되며 채용 규모는 세자릿수이다.

채용분야는 △유도무기 △해양무기 △항공드론 △항공전자 △지휘통제통신 △전자전 △감시정찰 △초고주파 △광학 △무인 △기계 △IPS △생산기술 등이다.

채용과정은 서류전형 - AI역량검사 - SW코딩테스트(SW직무 지원자) - 1차 실무진 면접 - 2차 인성면접 - 신원조회 및 채용검진 - 최종 합격 순으로 진행된다.

10월 11일부터 19일까지 'LIG넥스원 캠퍼스 리쿠르팅'을 진행하여 LIG넥스원 현직자와의 대담을 통해 취업 정보를 전수한다.

 

LIG넥스원 소개

LIG넥스원은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를 디자인 하는 첨단 기술 기업을 표방하고 있다. 1976년 금성정밀공업으로 시작하여 2004년 LG화재 그룹에 합류하였다가 2007년에 LIG넥스원으로 새출발 하였다.

사업영역으로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 무인체계 등 첨단 무기 체계 및 방어 체계의 전반적인 분야를 다루며 미래 국방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LIG넥스원 희망봉사단을 조직하여 기업의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단순히 이익창출에만 그치지 않고 지역상생, 희망나눔 등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인터뷰 - R&D 체계종합 분야 고상훈]

 

Q. 현재 근무하는 부서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현재 LSAM체계단에서 유도무기 유도탄체계종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도무기 체계종합은 군의 요구사항 분석을 시작으로 유도탄 설계, 시험평가를 통한 전략화까지 긴 연구개발 주기로 돌아갑니다. 우선, 무기체계 요소 별로 상세 설계를 수행하고 단위 별 검증을 완료해 통합 업무를 진행합니다. 통합 수행 이후 실제 군에서 배치 운용 시 요구된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게 환경과 전자기 영향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고, 유도탄이 교전 상황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타깃을 모의해 비행시험을 수행합니다. 이후 목표성능을 만족하면 문서 및 도면 규격화가 진행되고, 제조 성숙도 평가를 받아 개발을 완료하게 됩니다.

 

Q.  현재 근무하는 회사를 최종 선택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유도무기 개발 타이틀 하나만으로 LIG넥스원에 매료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제가 하는 업무가 대한민국의 힘이 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선택했고, 지금도 그때의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사내외 교류회 (스터디모임, 학술발표, 세미나 등)에서 지속적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이 있나요?

군사과학기술학회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학회를 통해 유도무기 분야의 전반적인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국외 유도무기 개발 사례들도 찾아보며 연구 방향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수시로 열리는 연구개발 관련 세미나 중 관심 있는 주제의 세미나에 참석해 최신 기술 동향 및 사례를 학습하기도 합니다.

 

Q. 대학원 때 연구 주제가 입사 후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네트워크 연구실에서 센서 정보를 취합해 통신 단말기로 정보를 전송하는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센서 대상에 대한 위험도 평가와 데이터 유실에 대한 제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스케줄링 기법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정보 데이터와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충분히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다양한 센서 정보를 통해 상황을 인식하고 지상장비와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미션을 수행하는 유도무기체계 설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담당 업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개발 완료된 사업이 전력화돼 자주국방에 일조한다는 소식을 언론을 통해 접했을 때 가장 흐뭇합니다. 참여한 프로젝트로는 천궁과 해궁이 있는데, 특히 해궁은 사업 초기부터 완료까지 참여해 제 스스로에게 가장 의미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해궁 개발 기간 동안 많은 장벽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었지만, 성공에 대한 동료들의 굳은 믿음과 의지로 극복할 수 있었고, 마지막 시험평가에서 해궁 유도탄이 날아올라 표적을 격추시켰을 때, 그때 그 감동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Q. 입사 후 LIG넥스원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회사에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동료들과 팀 분위기입니다. 팀 내에 공통 목표에 대한 컨센서스가 충분히 이뤄져 있어 의사 결정이 명확하고, 동료들의 실행력이 좋아 효율적으로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평적 체계라 개발자 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고, 명확한 업무 식별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Q. LIG넥스원에서 10년 후의 나는 어떤 모습일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LIG넥스원은 유도무기 분야의 독보적인 개발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 또한 유도무기 개발자로 핵심분야 설계를 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 힘으로 개발한 유도무기 장비가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갖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 해당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업무능력은 무엇인가요?

신입사원에게 수준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기술은 입사 후에 매년 기술 트렌드에 맞춰 사내/사외 교육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 기술에 대한 탐구력과 학습능력은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특히, 유도무기 유도탄체계종합분야는 모든 구성품이 서로 어우러져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하기 때문에, 타 연구소 기술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은 연구개발 업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Q. 과학기술계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양한 경험과 그에 따른 깊은 고찰을 쌓아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다양한 분야들 간의 컨버전스를 통해 만들어 지기 때문에 한 분야를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통찰력을 가져 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과제이든지 본인이 담당하는 분야에서 크고 작은 사안들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판단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앞으로 담당하게 될 업무에서 합리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고, 어떠한 문제도 극복할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