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관리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0)
상태바
자원관리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0)
  • 뉴스앤잡
  • 승인 2019.12.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자원관리능력이란?

자원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시간,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실제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으로 구분된다. 직장인이 개인이나 조직의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원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자신의 자원관리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다음은 자원관리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시간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시간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시간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시간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이다. 오늘날 우리는 무한경쟁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는 누가 더 빨리 일을 해낼 수 있는지, 한정된 시간에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므로 시간관리능력 향상은 필수적이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시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이 반복되는 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분배하고, 최단시간에 최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간계획을 제대로 세울 필요가 있다.

 

예산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예산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이용 가능한 예산을 확인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계획하며, 사용하는 능력으로서 직업인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한정된 예산을 적절히 사용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만큼 예산관리능력은 모든 직장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직장인이 효과적인 예산수립을 위해서는 첫째, 필요한 과업 및 활동 구명 둘째, 우선순위결정 셋째, 예산배정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또한 과업세부도를 활용하여 과업을 구명하고 예산을 매치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예산을 수립할 수 있다.

 

물적자원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물적자원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물적자원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산업의 고도화와 함께 매우 다양한 물적자원들이 활용되고 있으며,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물적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현대 직업인에게 물적자원관리능력은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직장인이 물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복 작업을 피하고 활용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용 물품과 보관 물품의 구분’, 물품관리에 대한 동일성 및 유사성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동일 및 유사 물품의 분류’, 물품의 형상과 소재를 고려하여 안전한 보관 장소를 선정하기 위한 보관 장소 선정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인적자원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인적자원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 있어서 인적자원의 품성, 능력, 지식을 파악하고 관리하며, 활용하는 능력이다. 현재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훌륭한 인적자원을 보유하는 것이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되었다. 따라서 현대 직장인에게 있어서 인적자원을 적절히 관리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개별 직장인들이 효과적으로 인적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명함관리와 인맥관리카드가 있다. 명함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명함에 언제, 어디서, 무슨 일로 만났는지, 학력, 경력, 업무내용, 취미, 전근 및 전직 등의 변동사항, 가족사항, 거주지와 기타 연락처 등을 메모하는 것이다. 인맥관리카드는 핵심인맥카드와 파생인맥카드를 따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카드에 기입되는 정보로는 이름, 관계, 직장, 부서, 학력, 출신지, 연락처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