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랜드를 정의하라!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8)
상태바
당신의 브랜드를 정의하라!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8)
  • 뉴스앤잡
  • 승인 2024.12.1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이름을 지웠을 때 누구인지 설명이 가능한가?

강력한 퍼스널브랜드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 다음의 단어를 들으면 어떤 사람이 연상될 것이다. 혁신의 아이콘, 토크쇼의 여왕, 팝의 황제, 이들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성장한 브랜드이다. 특히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와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은 생을 다한 후에도 사람들의 뇌리에 오래도록 각인되어 있다. 그들은 독보적인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제품과 이미지로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높은 경제적 가치와 명성을 창출했다. 이들처럼 강력한 퍼스널브랜드는 더욱 발전하여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된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름을 대신할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가? 퍼스널브랜딩이 완성된 사람은 자신을 표현하는 키워드나 메시지가 있다.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은 ‘자신에 대해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없다면, 당신은 아직 자신의 자리를 갖지 못한 것이다.’라고 했다. 사람들이 기억하도록 당신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고 키워드를 만들도록 한다. 퍼스널브랜드 핵심은 당신이라는 브랜드의 본질을 하나의 키워드로 압축하여 상대방의 마음속에 연상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제 당신의 이름과 동일하게 여겨질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자. 자신을 표현하고 증명할 수 있는 단어는 무엇인지 발견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당신은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고, 미래 방향성을 더욱 명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당신의 키워드는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신뢰도를 높이며,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2015년 ‘매력자본연구가 김지양’이라는 키워드를 만들고, 특허청에 상표를 등록하였다. 특히 다른 사람이 동일한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일성을 확보한 독점적 브랜드가 되었다. 이 키워드를 들은 사람은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긍정적인 반응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퍼스널브랜딩 키워드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과정을 따라 해보도록 한다. 먼저 자신의 강점을 파악한다.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전문성을 가진 분야를 생각하고 결정한다. 두 번째는 목표를 설정한다. 어떤 이미지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혁신’, ‘관점’, ‘소통’ 등의 키워드를 생각한다. 세 번째는 당신의 대상, 즉 타깃 고객을 선정한다. 대상을 정하고, 그들이 원하는 가치나 메시지는 무엇인지 고민하는 작업이다. 네 번째는 당신만의 독창성 찾는다. 내가 가진 고유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반영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를 찾는다. 다섯 번째는 키워드를 조합한다. 위의 단계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관점디자이너’, ‘공감마케터’ 등으로 조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을 받는다. 전문가나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키워드에 대한 의견을 들어본다. 그렇게 만들어진 키워드는 다른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 보완하여 최종 사용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고, 적합한 채널을 선택하여 전략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당신은 자기다움을 발견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삶의 행복을 높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