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회장 남성희, 이하 COLiVE)가 전문대학이 고용노동부 승인으로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10월 25일‘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민간자격을 등록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기존의 직업 구조와 직무 내용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기존의 기술만으로는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필요에 따라 기존 직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으로의 전환 능력을 갖추는 업스킬링(Up-skilling), 리스킬링(Re-skilling)이 필수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COLiVE는 전문대학이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직무 전환과 기술혁신 대응이 중요함에 따라, 관련 최고의 전문기관인 한국스킬문화연구원(원장 김진실)과 함께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자격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자격은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교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변화하는 산업 수요에 맞게 다양한 직무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고, 개인과 기업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는 것이 최종의 목표이다. 또한, 이 자격은 교육과정과 평가기준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있어 실무에 즉시 적용가능한 전문성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은 “앞으로 전문대학이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지원하는 주요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직업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으로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스킬문화연구원 김진실 원장은 “전문대학이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 자격을 빠르게 도입하고 산업계와 협력하여 실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마련해 나간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을 반영한 교육 콘텐츠가 제공됨으로써 평생직업교육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LiVE는 2022년 6월 전문대학-지역사회-산업체 등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창립했고, 2023년부터 로컬크리에이터 1급, 2급 자격과정과 <ESG마인드> 자격과정을 개발‧운영하는 등 그동안 지역과 대학 중심의 평생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국스킬문화연구원(스킬스퓨처코리아)은 2024년 9월 싱가포르의 국가 아젠다인 스킬즈퓨처(SkillsFuture)를 참고하여 창업한 기업으로 국민의 평생학습과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기술 향상과 직무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각 개인이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스킬링과 리스킬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