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면접&토의면접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53)
상태바
토론면접&토의면접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53)
  • 뉴스앤잡
  • 승인 2024.02.0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 토의 면접

토론, 토의 면접은 관찰 면접이다. 면접관이 개입하지 않고 토론 또는 토의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역량을 평가한다. 여기에서 평가하는 역량은 기본적으로는 의사소통 능력이다. 타인과 소통이 원활한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팀워크, 공헌도, 태도 등을 평가한다. 자신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할 때의 모습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모의 토론 면접에 참여하고 촬영을 통해서 관찰해봐야 한다. 
평가 요소를 기본으로 다음 세 가지만 잘하면 토론, 토의 면접에 대한 대응은 충분하다. 


- 어떻게 끼어들 것인가?
어쨌든 대화에 끼어들어야 하는데 어떻게 끼어들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타인의 대화를 잘 듣고 상대방의 말을 언급하며 끼어드는 것이 좋다. 자신의 팀에 끼어드는 것이 수월하다. 상대 팀의 발언 후에 끼어들 수도 있는데, 상대의 발언을 언급하거나 정리하고 필요한 경우 다시 질문하는 스킬을 활용하면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다. 

 

- 어떻게 공헌할 것인가?
토론은 찬성과 반대를 나누거나 A, B, C 안 중에서 선택해서 팀을 이루어 진행된다. 토의는 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모두가 함께 대화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차이점은 있지만 공통점은 팀플레이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토론이면 자신의 팀과 팀플레이를, 토의이면 주어진 시간 안에 결론, 대책, 개선안 등을 도출해내는 팀플레이를 보여줘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공헌도다. 우선 시간 측면에서 공헌도를 나타내야 한다. 6명의 인원이 30분 동안 토론이나 토의를 한다면 한 사람당 5분 정도는 발언해야 한다. 또 자신의 발언이 팀에 도움이 되거나 전체 토의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공헌하기 위해서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초반에는 앞서 나가지 말고 탐색하는 편이 좋다. 
분명히 치고 나오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탐색하며 시작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개입하고 공헌하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다. 

 

- 어떻게 정리하고 질문할 것인가?
토론에 직접적인 공헌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은 정리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토론이 정체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우선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정리해 보겠습니다”와 같이 발언하고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이때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제공된 A4 용지와 펜으로 처음부터 자리 배치의 구조로 각자가 말하는 핵심 키워드를 정리해서 적절한 시점에 정리 멘트를 하길 추천한다. 
토론과 토의의 고수는 정리와 더불어 질문도 잘 던진다. 그리고 그 질문에 자신부터 답변하며 전체 의사소통에 주도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정리를 하며 동시에 해당 시점이나 전체 방향에 맞는 질문을 하면 면접관이 점수를 부여할 확률이 높다.

 

토론, 토의 면접의 주제
토론, 토의 면접에서는 주제보다는 의사소통 능력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주제가 크게 중요하진 않다. 물론 시사, 상식 측면에서 기반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자신의 발언에 근거나 예시를 덧붙이는 데 도움이 된다.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찬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찬반.”
“카풀 택시 허가에 대한 찬반.”
“직장에서 자기계발은 반드시 필요한가?”
“가상화폐는 정식 화폐인가 아닌가?”
“심신미약 처벌 감경에 대한 찬반.”
“카드사에서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에 대한 찬반.”
“스마트그리드에 ICT를 접목하는 효율적인 방안.”
“신입사원 역량 강화 방안.”
“교원평가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범죄자 신상 공개 찬반.”
“전·월세 임대소득 찬반.”
“가격경쟁력 개선 방안에 대해서 토의하시오.”
“(경영 데이터 제시) 경영 실적 향상 방안에 대해 토의하시오.”
“(경영 데이터 제시) 전기강판 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량 증가 대책을 다음 세가지 중 고르고 토의하시오.” 
“이중국적을 허용할 것인가?” 
“워크 스마트란 무엇인가?”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업무 중 실수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낮 시간에 치킨 판매 매출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신규 고객에게 새롭게 제공했으면 하는 회사의 서비스는?”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열광하는 이유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