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지원센터 ‘2023년 핀테크큐브 상반기 성과공유회’ 개최
상태바
한국핀테크지원센터 ‘2023년 핀테크큐브 상반기 성과공유회’ 개최
  • 박경민 기자
  • 승인 2023.10.2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핀테크큐브 상반기 성과공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년 핀테크큐브 상반기 성과공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변영한)는 마포 프론트원 11층에서 ‘2023년 핀테크큐브 상반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핀테크큐브’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입주공간 및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3년에는 기존 육성 프로그램 운영에서 나아가 핀테크 산업에 특화한 핀테크 스타트업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입주기업의 지난 상반기 성과를 되돌아보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하반기 성과 향상을 응원하고자 마련했다.

핀테크큐브는 지난 상반기 동안 입주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복잡한 규제와 법적 요건이 엄격한 금융 및 기술 환경을 고려해 법률과 시장성을 중심으로 역량을 검증했다. 이후 투자유치 3단계(Seed, Pre-A, Series A 이상) 중 어느 단계인지 진단해 기업별 목표를 바탕으로 투자 단계에 맞는 맞춤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법률·특허·노무·재무·세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진행하는 Office hour(1:1 멘토링), IR 자료를 고도화하고 핀테크혁신펀드 자펀드 운용사 등 여러 투자기관과 미팅을 연계하는 투자 컨설팅, 기업의 수요에 맞춘 교육과 네트워킹 등 다방면으로 심층 지원을 제공했다.

핀테크큐브 입주기업은 2023년 상반기 동안 투자유치 약 91억원, 신규고용 91명, 특허 등록 21건 등 다양한 성과를 달성했다. 입주기업 중 예비창업자 및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의 비중이 80%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특히 적극적인 사업화 및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신규 고용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약 53% 증가했다. 특허 Office hour 프로그램을 통해 특허 등록은 약 2.7배 증가했다. 하반기에 정부 지원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체계적인 준비 전략을 수립해 기업별 상황에 맞춘 차별화된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성과공유 후 10월에 새롭게 입주한 6기 기업 5개사의 서비스 소개 및 입주 소감과 포부가 이어졌고, 이후 자유 네트워킹 순서에서는 입주기업 간 하반기 목표, 성과 달성 비결 등을 공유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입주기업의 상반기 성과를 기반으로, 하반기에도 입주기업 간 협업 및 기업별 목표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