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지능화협회(이하 ‘협회’)가 5월 27일(목)~29일(토) 3일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탄소중립관 내 세미나장에서 ‘2023 탄소중립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개의 주요테마로 ▲탄소중립 산업정책 및 이행 지원 ▲자발적탄소시장과 탄소금융플랫폼 ▲탄소중립 기술이전·사업화 우수사례 ▲탄소중립 신기술 및 제품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5월 25일(목)과 26일(금),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탄소중립 산업정책 및 이행 지원“에서는 산업연구원, 국가기술표준원, KDB 산업은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등 산·학·연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산업 내 분야별(민관협력, 표준화, 금융 및 세제지원, 통상 규제, 국제협력, 신기술 적용 등) 발표가 진행된다.
5월 26일(금)에는 탄소중립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이슈 중 하나인 배출권 거래시장에 대한 민간시장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자발적탄소시장과 탄소금융플랫폼“을 주제로 1부 세미나가 열린다. SK(주)C&C를 비롯해 주식회사 카본사우루스, 주식회사 아이핌, 그리너스, SDX재단법인 등이 민간주도 자발적탄소시장 형성을 위한 DX기반의 탄소감축 인증 및 거래 플랫폼에 대해 논의한다. 이어서 2부에는 산업계 탄소중립 기술이전·사업화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5월 27일(토)에는 탄소중립관 참가기업들의 산업별 탄소중립 혁신기술 및 제품을 소개하는 IR 행사가 개최된다.
본 세미나는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사전 및 현장등록자의 경우 별도의 등록 없이 무료로 참가가능하며,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참여이벤트 프로그램과 더불어 탄소상쇄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특별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탄소중립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