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1)
상태바
리더십이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1)
  • 뉴스앤잡
  • 승인 2023.03.09 13: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십이 성공의 한계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사람은 직장에서나 개인의 삶에서나 모두 성공하고 싶어합니다. 성공은 우리가 원하고 목표한 것을 달성했을 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공이 리더십으로 인해서 한계가 결정지어진다는 것을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존맥스웰(2010)의 '리더십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의 첫 번째 법칙에서도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의 사례]

“이번에 회사가 영업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영업혁신팀이라고 새롭게 두 개의 팀이 만들어졌다고 해. 김성공 팀장은 리더십이 강력하고 조직을 잘 이끌어 간다는 얘기가 있고, 이부족 팀장은 실무자 때처럼 일을 잘하시는데 조직을 잘 이끌지 못한다는 얘기가 있더라고.”

“아 그래, 두 분 다 실무자 때 일 잘한다고 인정받는 분들이잖아? 좀 더 자세하게 얘기해 줘”

“응, 김성공 팀장은 본인일도 챙기면서, 팀원들도 잘 가르쳐 주면서,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고 하더라. 이부족 팀장은 본인 꺼는 잘하시는데 팀원들이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 리드를 잘 못한다고 해. 즉 실무일은 너무 잘하는데, 팀 전체를 아우르는 리더십은 부족하다는 얘기가 있어”

“응 나도 이해가 되네. 지금껏 실적을 봐도 똑같은 환경에서 김성공 팀장의 팀이 실적이 훨씬 좋은 것도 나름 이유가 있었네.”

팀이라는 작은 단위에서도 리더십의 차이가 성과를 만들어가는데 영향을 줍니다. 팀을 넘어서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리더십의 역량이 기업전체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4년까지 지지부진한 성과를 보이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리더십을 갖춘 ‘사티아 나델라’가 취임한 이후 그가 가진 리더십의 영향을 조직에 불어넣어서 애플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의 회사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도 기업 전반에 걸쳐 강력한 리더십으로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6페이지 회의 방식, 투피자팀, 바레이 져와 같은 아마존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방식과 리더십이 있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의 기업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혁신과 실험을 통해 성장을 만들어 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통과 리더십 인사이트]

리더십은 단순히 리더의 일만 잘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리더십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몇 가지 영향을 주어 조직이 좋은 성과를 통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첫째 방향 제시에 영향을 주어 올바른 방향으로 일하게 합니다. 리더십은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를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면 조직의 목표 달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동기 부여에 영향을 줍니다. 리더는 조직 내에서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직원들은 리더의 행동과 말을 적지 않게 영향을 받으며, 그들이 느끼는 동기와 열정은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셋째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게 합니다. 리더의 리더십에 따라서 해당 조직의 소통방식에 영향을 줍니다. 역량 있는 리더십은 조직 내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더는 조직원들 간의 의견 충돌을 조정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조직 내부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의시소통이 문제해결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리더십은 성공의 한계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높은 수준의 동기와 열정을 가지며, 효과적인 협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여 조직의 성공을 돕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hrih 2023-03-10 06:49:06
감사합니다.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