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일은 행복의 방정식 [장승재의 취업비책](4)
상태바
원하는 일은 행복의 방정식 [장승재의 취업비책](4)
  • 뉴스앤잡
  • 승인 2023.01.1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라는 학생은 대학교 3학년에 들어서면서 빠른 취업을 위해 과감한 휴학을 냈다. 그리고 공무원 시험을 응시하는 취업 준비생이 되었다. 3년간 시험을 치열하게 치렀지만 불합격의 고배를 마셨다. 주변에서 합격하는 동기, 후배, 친구들에 소식을 들으며 낙망했다.

또래보다 나이 많은 복학생이 되자 쭈뼛하였다. 취업캠프에 용기 내서 신청해 속사정을 털어놓았다. 지금까지 준비한 경력, 자격, 어학 점수가 없었고 나이도 적지 않아 막연한 불안감을 호소하였다.

기나긴 시간 상담하면서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고 권유하였다. 고생 끝에 취업한 친구들은 진로에 대한 명백한 가치관이 있었다. 그냥 취업은 후회를 남기지만 목표가 뚜렷한 취업은 자신감 있는 인생을 기록해 나간다. 잘 하는 일은 자연스럽게 실력과 전문성을 키울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이 되어 ‘즐겁게 사는 삶’이 가능해진다.

졸업을 하고도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지 못했다고 기죽지 말자.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고심해 볼 것을 추천한다. 설명하기, 독서하기, 자격증 따기, 글쓰기, 동호회 활동하기처럼 쭉 자신의 행적을 적어본다. 그 후에 왜(Why)라고 심층적으로 파고든다. 무슨 연유로 이러한 행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즐거웠을까? 등 지금까지 꾸준한 신장세를 유지했던 비결을 알아본다.

다음으로, 지금까지 추렸던 분야를 직업으로 잇는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 일을 하기 위해 어떤 기업을 선택해야 하고, 그곳에서 무엇을 한다면 성취감과 만족도가 높은지를 찾는 태도가 필요하다. 좋아하는 일은 진로와 밀접한 관계로 형성해야 한다.

OO덕후, 열성팬이 되어 본 적이 있는가? 진심으로 좋아해서 매일 그런 느낌으로 일한다면 어떨까? 아쉽게도 그런 경험이 부족하다면 지금부터라도 흥분감을 감추지 못하고 행동했던 걸 거슬러 올라가 다시 생각하라! 네가 즐거운 일을 하기에도 인생은 어쩌면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