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81%, ‘알바 덕에 몰랐던 재능 발견’
상태바
알바생 81%, ‘알바 덕에 몰랐던 재능 발견’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2.11.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바이트생 상당수가 알바 경험을 통해 미처 몰랐던 재능을 발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대들에게 알바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인 동시에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20대 남녀 아르바이트생 960명을 대상으로 ‘알바의 의미’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먼저, 알바몬은 설문 참가자들에게 '각자가 생각하는 알바의 의미가 무엇인가' 질문했다.

그 결과, 41.7%의 응답자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라고 답했고, 근소한 차이로 41.1%는 '특기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알바는 하루하루 성실히 살아가는 갓생살기 수단(13.3%),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 장(2.8%) 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20대 알바생들은 다양한 알바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재능을 발견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가자 중 81.0%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미처 몰랐던 숨겨진 능력을 발견했다'고 답한 것.

알바생들이 발견한 재능은 경험한 알바 종류에 따라 달랐다.

알바를 통해 발견한 재능이 무엇인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한 결과, △백화점/마트 판매 알바 경험자들 중에는 '칼각 정리, 반듯하고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는 능력'이 있음을 발견했다는 의견이 응답률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편의점/잡화점/pc방 판매 캐셔 및 카운터 관리 알바생 중에는 ‘진상 고객 또는 갑질 사장님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금방 잊어버리는 멘탈 관리 능력(31.3%,)’을 △스키장/테마파크/워터파크 알바 경험자 중에는 ‘처음 보는 손님/고객과도 금방 친해지는 인싸력/친화력(29.0%)’이 있음을 알게 됐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또 △카페 알바 경험자들 사이에서는 ‘정확한 발음과 의사전달 능력(27.4%)’과 ‘고객 컴플레인에도 웃음을 잃지 않는 포커페이스 능력(21.3%)’을 발견했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예식장/음식점/호프집 서빙 알바와 △택배 상하차/건설현장 알바 경험자에게서는 ‘무거운 것 요령 있게 옮길 수 있는 능력(31.0%, 32.6%)’을 발견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알바몬은 최근 Z세대 알바생들의 가능성 발견을 응원하는 의미로 ‘알바의 포텐을 리스펙트’ 광고 영상을 론칭한 바 있다. 해당 영상에서 아이돌 그룹 ‘이달의 소녀’ 멤버 츄와 유튜버 겸 배우 문상훈은 알바 현장에서 열심히 일한 덕에 숨겨진 재능을 발견, 훗날 알바 경험을 발판삼아 전문가로 성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알바몬은 설문 참가자들에게 아르바이트를 하며 얻은 소중한 자산이 있는가도 확인했다.

그 결과, 20대 알바생들은 '스스로 돈을 벌었다는 뿌듯함(51.5%)'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이어 △돈의 소중함을 알게 됐다(28.0%) △앞으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얻었다(14.6%)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