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사정의 주요소, '흥미' [신의수의 진로이음](25)
상태바
진로사정의 주요소, '흥미' [신의수의 진로이음](25)
  • 뉴스앤잡
  • 승인 2022.11.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상담을 하다 보면 초기 상담에서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거쳐야만 하는 단계가 바로 진로사정이다. 내담자로 하여금 주도적 생애주제를 파악하고 강점과 약점 등을 반복해서 검토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흥미(興味, interest)’이다.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는 우리말에 ‘재미’라는 말이 있는데 재미는 원래 자양분이 많고 맛이 좋은 음식을 가리키는 자미(滋味)에서 나온 말이다.

좋은 맛이나 음식을 가리키던 말이 어떤 이야기나 일이 감칠맛 나고 즐거운 기분이 날 때 그것을 표현하는 말로 쓰기 시작했다. 한자어 ‘자미’가 ‘재미’로 소리가 변하면서 뜻이 완전히 바뀌었다.

‘재미’와 ‘흥미’는 얼핏 보면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는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재미와 흥미는 분명 다른 의미이다.

재미의 사전적인 의미는 ‘아기자기하게 즐거운 기분이나 느낌’, ‘좋은 보람이나 성과’를 말한다. 흥미의 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특별히 주의하려는 감정, 경향’이다. 개인이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것을 흥미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난 요즘 직업학에 흥미가 있어’라고 말한다면 직업학이라는 대상이 다른 것에 비해 관심이 많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미와 흥미의 공통점은 좋은 기분과 느낌, 감정을 수반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개념의 차이점은 대상에 대한 관심 여부이다. 대상에 대한 관심과 지속성이 낮으면 재미일 수 있고 반대로 높으면 흥미일 수 있다.

듀웨이(Dewey)는 흥미를 직접적 흥미와 간접적 흥미로 구분하며 직접적 흥미는 행위자체의 즐거움 즉, 그저 즐겁고 좋아서 하는 행위라고 설명하고 이러한 직접적 흥미는 더욱 가치 있는 활동에 대한 흥미로 성장해 나가야 하는데, 아동이 좀 더 긴 시간동안의 노력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매개된 흥미, 즉 간접적 흥미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으며 두 가지 흥미는 지속해서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흥미는 물체, 사건, 과정 등에 이끌리는 정서나 감정으로 어떤 것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흥미가 있는 것을 직업이나 취미로 가지게 된다면 삶의 만족도가 올라간다. 직업학에서는 흥미의 경우 호기심, 직업의 선택 기준으로서 관심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흥미 있는 일을 발견하면 가던 길을 멈추거나, 동공확대와 같은 표정의 변화를 겪게 된다.

흥미는 개인의 관심이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일으키는 것으로 개인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이나 즐기거나 좋아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선호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다.

일반흥미사정기법으로는 흥미기록, 역할목록, 미래흥미, 과거직업거부사유 등과 같은 흥미평가기법이 있으며 직업카드 분류전략과 경험직무확인, 직무과제기술, 선호분류, 정보총정리 등과 같은 직업경험분석 방법 등이 있다.

또한 슈퍼(Super)는 흥미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첫째, 어떤 활동이나 직업에 대하여 ‘좋다’, ‘싫다’라고 간단하게 답하는 호불호로 표현된 흥미를 알아 낼 수 있다. 둘째, 활동에 대하여 질문을 하거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함으로써 조작된 흥미를 가정하는 방법이 있다. 셋째, 다양한 활동에 대하여 좋고 싫음을 묻는 표준화된 검사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흥미와 유사점이 있는지를 비교 판정하는 검사를 통한 방법으로 분류하였다.

이중 조사된 흥미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하였다. 이밖에도 알파벳을 이용하여 관련 흥미를 파악하는 알파벳 단어 연상법, 개방적 질문으로 흥미를 진솔하게 파악하는 질문법, 직업명 카드를 주어 호불호를 파악하는 직업카드분류법, 과거 작업경험에 관한 기술을 통한 작업경험분석법, 과거인생과정에서 호불호의 흥미조사를 통한 인생단계 돌아보기법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