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생산관리[직무분석]
상태바
효성, 생산관리[직무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0.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효성 - 탄소아라미드PU 생산지원팀 김기환]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효성첨단소재 탄소아라미드PU 전주공장 생산지원팀에서 생산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배재현 사원입니다. 저는 생산지원팀에서 생산설비의 전기 쪽 유지, 보수, 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설비에 붙어있는 모터, 센서, 자동밸브 등 전기와 관련된 모든 계장재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생산지원팀의 R&R은 무엇인가요?

생산지원팀은 팀 이름처럼 생산을 지원하는 팀인데요, 공장에 갖춰져 있는 생산설비의 유지, 보수, 개선 업무뿐만 아니라, 보일러•압축공기•냉각수와 같은 유틸리티 설비의 운전, 유지, 보수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장 내에 존재하는 모든 설비를 전부 다루기 때문에 모든 생산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이렇게 수많은 설비들을 전부 담당하기는 매우 힘드니, 팀원들끼리 공정과 전공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유지, 보수, 개선, 운전 업무를 맡는다고 하니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상세하게 본다면 기본적인 설비 점검부터 외주업체와 컨택해서 공사 범위를 설명하고, 도급 계약을 맺고, 준공 이후에 검수와 공사금 지불과 같은 업무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설비에 관해서 모든 시작과 끝을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Q. 생산지원 직무에 지원할 때와 비교해서 실제로 근무해보니 어떤가요?

설비를 유지하고 보수하고 개선한다는 개념은 제 생각과 비슷했어요. 다만 설비를 관리하는 것 외에 직접 업체와 컨택해서 견적을 요청하고, 계약하고, 네고하고, SAP를 통해 비용 마감까지 하는 모든 과정을 맡고 있다는 것이 입사 전에 생각했던 것과는 매우 달랐죠. 그리고 비용의 계획 대비 실적이 저희 팀의 성과지표가 되다 보니 매우 중요한 업무라는 것도 알게 됐어요.

 

Q. 출근 후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정규 근무시간이 8시 반부터 17시 반이고요. 저는 8시 15분 정도에 출근해서 전날 퇴근 이후에 온 메일을 확인하고 현장에 내려가요. 이후에 제가 담당하고 있는 보전반에 가서 현장 근무자들과 전날 이슈와 당일 진행할 업무를 간단하게 리뷰하고요. 전날 이슈 됐던 설비나 현재 작업 진행하는 설비를 보면서 문제가 뭔지, 조치는 어떻게 할지 함께 논의하고 계획을 수립합니다.

주로 오전에 이러한 현장을 보는 업무를 마치고요. 오후에는 사무실에서 서류 작업을 진행합니다. 비용 처리와 관련된 서류와 주기적으로 보고하는 자료, 다른 팀에서 요청하는 자료를 작성하고, 월말에는 비용 마감 업무를 처리합니다. 퇴근 전에는 다음날 진행할 작업이나 업무를 노트에 미리 적어놓고요. 다음날 진행할 공사가 있으면 사전에 업체와 연락해서 언제 들어오는지 일정 변동은 없는지 작업 계획 등을 꼼꼼하게 프리뷰하고 퇴근합니다.

 

Q. 생산지원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공 지식이 많이 활용되나요?

많이 활용돼요. 전기 쪽은 전력공학, 전기기기, 수변전설비, 시퀀스 부분도 많이 다루고요, 기계 담당 동기에게 물어보니 기계 쪽은 3역학을 주로 다룬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는 기계요소설계, 기계가공을 다룬다고 하네요. 확실히 기계나 전기나 기사 시험에 나오는 항목들을 제일 많이 다루고 활용합니다.

전공 지식만큼이나 많이 활용되는 것이 외국어예요. 전주공장에 들어와 있는 설비들을 보면 일본, 중국, 독일, 영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만든 설비들을 사용하거든요. 이런 설비들을 다루고 유지하려면 업체와 직접 연락을 취할 때가 있는 만큼, 외국어로 간단한 메일 작성이나 프리 토킹이 가능할 정도의 능력도 필요합니다.

 

Q. 취준생 때로 돌아간다면 어떤 것을 준비하고 싶나요?

자격증이랑 영어요. 학생 때는 별생각 없이 스펙을 위해서 전기기사를 공부했는데요, 실무를 보다 보니 자격증의 내용이 광범위하게 쓰이더라고요. 자격증을 따기 위해 지식을 외우는 게 아니라 이해하는 공부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해외 업체들과 대화할 기회가 많은 것을 대비해서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영어 회화도 많이 준비할 거 같고요.

 

Q. 어떤 후배 사원이 들어오면 좋겠는지?

책임감도 중요하고, 업무 능력도 중요한데요, 무엇보다 멘탈이 단단한 분이면 좋겠어요. 일 잘하고 체력이 아무리 좋아도 멘탈이 무너져서 힘들어하는 분들을 많이 봤거든요. 모든 공정을 전부 다루는 업무 특성상 한 번에 여러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더러 있고, 야간에 갑자기 고장 난 설비를 긴급하게 조치해야 할 때도 있어요. 이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선배님이 휴가 가셨을 때, 갑자기 공장에 큰 문제가 터지면 제가 담당을 해야 하잖아요. 그때 저는 멘탈이 나갔던 경험이 있어요. 휴가 중이신 선배님께 죄송했지만 연락해서 도움을 요청했었죠.

 

Q. 생산•기술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팁을 준다면?

취준생분들은 생산•기술 직무가 포괄적이어서 가늠하기 힘드실 수 있는데요, 생산•기술 직무는 생산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말하는 겁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팀부터, 설비를 유지•보수하는 보전팀, 안전관리와 안전진단을 책임지는 안전팀, 유해물질이 누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환경팀, 생산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품질보증팀까지 모든 팀이 아우러진 것이 생산•기술입니다.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명확히 알면 준비가 더 쉬울 거예요. 이렇게 무엇을 진행하는지 업무에 대해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자기소개서 안에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자연스럽게 녹이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다만 과장하면 안 됩니다. 면접에서 질의응답을 통해 내가 쓴 자기소개서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니, 최대한 사실 그대로를 표현하는 게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