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비스, 여신관리[직무분석]
상태바
휴비스, 여신관리[직무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9.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휴비스 금융팀 백재은]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금융팀 백재은입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금융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금융팀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계획하고 이를 조달하고, 사용하고, 다시 갚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자금을 조달하는 업무, 그리고 출납하는 업무, 외화를 관리하는 업무 등의 업무가 발생하는데 저는 자금을 계획하고 조달하고 이를 상환하는 업무와 여신관리를 맡아 하고 있습니다.

Q.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당일 지출 계획을 세웁니다. 원화와 외환 지급 계획을 확인하는게 꼭 필요하죠. 예금과 차입금을 적절히 분배하여 지급 계획을 세우고 잉여 자금이 발생할 경우 차입금을 상환할지 또는 예금으로 유지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은행 여신관련 이슈가 발생할 경우 은행과 협의하여 수출입 업무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단기 자금조달: 원화 담당자와 외환 담당자가 당월 예상 지출 계획을 세우면 이를 참고해 자금 조달 계획을 세웁니다. 차입금이 필요할 경우 정확한 계획을 세워 이자 비용이 최소한으로 발생하도록 관리합니다.

장기 자금조달: 연 사업계획 및 기발행 사채 만기 등을 고려하여 장기 자금조달을 하고 신용 등급 평가를 매년 진행하여 자금 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은행 여신관리: 수출입 등 회사 운영에 필요한 은행 여신 과목과 한도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Q. 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은행이나 투자금융회사 등 다양한 금융 기관과 업무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필요합니다. 회사의 사업계획이나 실적, 성장성을 어필하여 신용도를 높이고 금융기관 담당자들과 우호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관과의 미팅 시 상무님이나 팀장님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시는지 등을 보고 배우는 것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업무 진행 시 어려웠던 경험은 없나요?

금융팀은 특히 업무별 지식을 기본으로 협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일정 기간 동안 팀내 모든 업무를 경험해보는 순환 근무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컸는데 모든 업무를 경험해본 지금은 왜 순환근무가 필요한지, 지금 하는 업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몸소 깨닫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별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