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중 7명, 'ESG경영 의미 안다'
상태바
대학생 10명 중 7명, 'ESG경영 의미 안다'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2.09.1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들의 ESG(E_환경, S_사회, G_지배구조) 인지 정도가 지난해 대비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ESG경영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학생 비율은 78.6%로 지난해 대비 24% 포인트 상승했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최근 남녀 대학생 649명을 대상으로 'ESG경영 인지 정도 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ESG경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는가’ 질문에 대학생 10명 중 7명(78.6%)이 '알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50.1%였고, 28.5%는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21.4%는 ‘이번 조사를 통해 ESG경영을 처음 들어봤다’고 답했다.

지난해 동일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1년 새 대학생들 사이에 ESG경영의 관심과 인지 정도가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잡코리아는 지난해에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동일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2021년 조사에서는 ‘ESG경영을 처음 들어봤다’고 답한 이들이 45.7%로 과반에 달했고, ‘ESG경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21.8%에 그쳤었다.

 

한편, 잡코리아는 대학생들이 취업 목표 기업을 정할 때 ESG경영 유무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조사했다.

올해 조사에서 ESG경영의 뜻과 의미를 알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을 준비한다면,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확인할 것인가?’ 질문한 결과, 49.6%가 ‘그렇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이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확인하려는 이유(*복수응답)는 △앞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성장할 것이기 때문이 응답률 69.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ESG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근무 환경이 더 우수할 것 같아서(53.0%) △환경보호와 사회문제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의 가치관과 맞아서(24.5%) △ESG경영 실천 기업에서 일한다면 애사심과 업무 보람이 더욱 높아질 것 같아서(9.1%) 등을 이유로 기업의 ESG경영 실천 유무를 살피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학생들은 ESG 중 ‘기업의 사회적 기여’ 부분에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E(환경)/S(사회문제)/G(지배구조) 중 기업이 가장 시급하게 실천해야 하는 분야를 꼽아보게 한 결과, △S_노동과 인권, 동반성장 등 사회문제 해결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45.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E_환경보호와 기후위기 예방을 선택한 대학생은 38.7%였고 △G_기업 지배구조 개선 및 윤리경영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은 15.8%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