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퍼블리싱 그룹 집중 채용 [채용! 기업분석]
상태바
크래프톤,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퍼블리싱 그룹 집중 채용 [채용! 기업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8.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개

크래프톤은 NC소프트 출신 개발자들로부터 출발한 게임 개발사이다. 테라와 배틀그라운드 등 한국은 물론 전세계적인 인기를 끈 히트작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페토와 함께 메타버스 '미글루'를 개발중에 있다. 이외에도 버추얼 인플루언서 '애나'를 발표하고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등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

2021년 8월 IPO 이후 첫 실적발표에서 국내 게임업계 영업이익 1위를 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개발사에 머물지 않고 복합 문화 콘텐츠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신작 제작 라인의 확대와 글로벌 시장으로의 성장을 지탱할 퍼블리싱 그룹의 집중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집 분야는 사업PM, e스포츠, 해외사업, 사업개발 등이며, 게임전략 수립, 마케팅, 파트너십 등 운영 전반 업무를 담당할 인원을 모집한다.


채용과정

*Pre-test → 실무진 인터뷰 → 경영진 인터뷰

(Pre-test 진행여부의 경우 직군/직무에 따라 상이)

자격 요건에 부합한다면 지원부문간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인터뷰(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실 박성호 실장)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의 박성호 실장입니다.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의 주요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퍼블리싱 그룹 내, 크래프톤이 보유한 지식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IP)을 활용한 사업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블랙핑크의 컬래버레이션 같은 IP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구글, 애플 등 플랫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 외 NFT, 메타버스 관련 신사업 개발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행한 프로젝트 중, 재밌었던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자면?

요즘 트렌디한 브랜드들은 대부분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나가요. 크래프톤도 그런 맥락에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배틀그라운드 IP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이 있거든요. 그것을 다른 아이덴티티를 가진 IP와 컬래버레이션하면 다양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블랙핑크와의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배틀로얄 장르의 선두주자로서 버추얼 콘서트라는 콘셉트를 통해 그 어떤 IP와 컬래버레이션하면 좋을지 검토했어요. 배틀그라운드는 글로벌 IP이기 때문에 탑 티어의 여러 글로벌 아티스트를 검토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한국에서 시작한 글로벌 브랜드이기에 글로벌 K팝 아티스트와 컬래버레이션하는 게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어요. 그렇게 블랙핑크 콜라보는 PUBG: 배틀그라운드 PC와 콘솔,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서 동시에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IP가 되었습니다.

 

현재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에서 채용 중인 포지션이 궁금합니다.

두 가지 포지션이 채용 중입니다. 첫 번째로 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에 중점을 둔 포지션이에요. 구글이나 애플 같은 모바일 플랫폼과 협업해 사업을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죠. 크래프톤이 진행하는 사업에 플랫폼들의 기여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대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관련 경험이 있으신 분들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신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있고 트렌드에 밝은 분들을 찾고 있어요.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번 말하기 전에 열 번 고민해야 해요. 한 번 뱉은 말이 실제로 여러 조직에 영향을 미치거든요. 신중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하죠. 협업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단순한 IP 세일즈 업무를 담당하는 게 아니에요. 내외부 설득이 중요하고, 개인의 역량보다는 팀워크를 통해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나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과 협업하죠. 타사와의 계약 과정에서는 협상 능력도 요구됩니다.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이에 매끄럽게 대처해야 하죠.

 

다양한 업계와 함께 협업하고 계시는데, 현재 구성원분들의 백그라운드가 궁금합니다.

구성원 대부분이 게임 업계 사업 개발 경력이 있어요. 그러나 무조건 게임 업계 경력이 필요한 직무는 아니에요. 물론, 게임 업계 경력이 있으면 업무 이해도 부분에서 도움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저희가 정말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하고 있기에 특정 분야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환영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의 사업 개발 경력이 있는 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사업 개발을 해오신 분 등 어떤 업계에서든 스페셜티가 있다면 저희와 함께 시너지를 내며 일할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의 목표와 계획이 궁금합니다.

게임이 단순히 게임인 시대는 지나갔다고 생각해요. 플랫폼으로서 기능하기에, 앞으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더 많은 브랜드와 협업해야 하죠. 그런 것들을 기획하고, 메이드 해가는 과정들은 계속될 거예요. 크래프톤이 서비스하는 게임이 늘어날수록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각각의 스튜디오가 아닌, 크래프톤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커뮤니케이션하며 크레딧을 쌓아가는 것들이 필요하고, 그로 인한 최대한의 혜택을 가져오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업 개발 역량이 더욱 강화되어야 하죠. 저희 조직이 그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 목표예요.

 

마지막으로 현재 Publishing Business Development 실에서 채용 중인 포지션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주도적으로 재미있는 일을 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시면 좋겠어요.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위해 여러 조직이 협업하잖아요. 개발부터 사업, 사업 내에서도 사업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 등 여러 조직이 있지만,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게 저희 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언컨대 한국에서 게임 IP로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는 곳은 저희가 유일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게임에 애정이 있고, 그만큼 본인의 커리어에 애정과 긍지가 있으신 분들을 빨리 만나 뵙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