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카테고리를 나누어 분석하라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18)
상태바
산업분석, 카테고리를 나누어 분석하라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18)
  • 뉴스앤잡
  • 승인 2022.08.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 분석 방법 기업 관점에서 봤을 때, 기업은 생존을 위해 산업에 관심이 많고, 그렇기에 산업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기업이 산업에서 어떤 부분들에 관심이 많은지 봐야 한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 거시적으로 봐야 한다. 하지만 거시적으로 본다고 해서, 기업이 중요하게 보는 것을 모두 파악하긴 어렵다. 거시적으로 본다는 말은 경영자의 관점으로 경영 환경이라는 거시적 환경과 변화를 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거시적 관점으로 경영 측면에서 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할 만한 것들을 추려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산업 측면에서 중요한 카테고리를 수집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다음 그림은 이러한 카테고리를 나타낸 것이다. 결국 산업 분석을 할 때 중요한 카테고리이자 검색 키워드가 될 것이다.

이러한 카테고리 분석에 도움이 되는 검색 방법을 소개한다. 위의 그림에서 카테고리가 곧 검색 키워드가 될 것이지만, 어디에서 검색할지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몇몇 사이트와 분석 방법을 참고해서 산업 분석 카테고리를 한 페이지씩 채워나가길 바란다.

 

1. 산업연구원www.kiet.re.kr

산업연구원은 국책연구기관으로 1976년에 설립되어 산업과 무역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기업이 경영 측면 에서 중요하게 참고해야 할 자료들이 충실하게 제공된다. 올라오는 리포트를 참고한다면 경제 전체나 희망하는 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분석할 수 있다. 보고서의 수준도 높고 산업별 정보 역시 참고하기에 손색이 없다. 따라서 1순위로 추천한다. 

 

2. 경제 신문

다음 추천은 경제 신문이다. 경제 신문에는 산업과 기업이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 경영 측면에서 중요한 산업과 기업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는 말이다.

가능한 한 구독을 하면서 희망하는 산업이나 기업에 대한 기사가 나왔을 때 더 집중해서 읽으면 좋다. 그런데 경제 신문은 처음 읽으면 잘 읽히지 않는다. 때문에 한 번 읽기 시작한 기사는 반드시 끝까지 읽겠다는 자신과의 약속이 필요하다. 또한 처음부터 ‘이 내용은 주장이나 근거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트에 기록하면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활용해야 하는 분석의 결과물은 이런 과정에서 나온다. 처음부터 기획하라는 말이다. 이것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자 취준생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경제 신문은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도 포함한다. 따라서 거시적인 부분을 함께 참고할 수 있다. 자투리 시간에 경제 신문을 보는 습관을 가져보자. 별도로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시사상식과 함께 산업, 기업에 대한 분석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