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라봐주는 채용과정, 애사심과 함께 직무역량까지 UP! [공정채용-테크로스]
상태바
'나'를 바라봐주는 채용과정, 애사심과 함께 직무역량까지 UP! [공정채용-테크로스]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5.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주>

테크로스

테크로스는 2000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해양환경산업을 주도하는 업체로 수많은 기술력과 환경산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성장하고 있다. 테크로스의 미래 핵심 인재를 통한 VISION 2025 달성을 위해 채용제도 고도화 필요성을 바탕으로 능력중심채용을 실현하기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도입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게 됐다.

채용절차

서류전형 - 1차면접 - 2차면접

서류전형

지원자 접근성 향상을 위해 채용 사이트에 모집 분야별 상세 업무 내용을 기재하고 역량 모델링 및 직무 분석 결과에 대한 내용을 서류전형 및 자기소개서에 반영하고 있다.

면접전형

지원자들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사전 면접관 교육과 구조화된 면접 도구를 활용해 지원자들에 대한 능력중심 평가를 진행한다. 특히 구조화된 경험면접을 통해 직무 역량에 대한 수준을 파악하고 면접관에게 구별 정보 외에 편견 유발 요소에 대한 지원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테크로스 인사담당자는 "처음에는 능력중심채용 기반 평가 요소들이 지원자들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해치고 평가위원들의 업무를 과중시키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도입해보니 회사와 사업에 필요한 역량과 직무 전문성이 채용 단계에서부터 드러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느낌을 주어 채용 이미지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향후 추적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인재들에 맞게 채용 제도도 향상시키고 싶은 마음이 있다"라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입사한 신입사원은 "지원 전 채용 리뷰 사이트에서 본 '경력직을 우대하는 인상을 준다'는 후기를 보고 불안했지만 면접 시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바탕으로 하는 질문을 들으며 나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역량을 어필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역량 바탕의 자소서 작성 및 체계적인 면접과정을 통해 테크로스에 입사하고 싶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라고 채용 소감을 밝혔다.

테크로스는 앞으로 역량 모델링의 결과를 통해 기존의 교육 체계를 역량 중심 교육트랙으로 체계화 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테크로시안의 더 큰 성장을 이끌어나갈 예정이다. 또한 능력중심채용을 통해 ▲공정한 사회 ▲인재 중심 사회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한 가치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