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면접과 심층면접, 지원자의 직무 역량 평가! [공정채용-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상태바
보고서 면접과 심층면접, 지원자의 직무 역량 평가! [공정채용-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4.1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는 과거 부정 청탁을 통한 부당채용, 특별채용의 명목으로 불특정 다수의 채용 기회를 원천 차단한 채용제도 등의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평등한 구직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 중심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공정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채용절차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의 채용절차는 채용공고 - 서류전형 - 필기시험 - 면접시험 - 최종 합격자 발표 및 임용 결정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성별, 신체조건, 용모, 학력, 연령 등 직무수행과 관련 없는 편견 요소에 대한 요구를 하지 않으며 자격요건 등 서류평가 기준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심사 평가위원 선정 시 공정성을 위해 외부위원을 과반수 위촉하고, 서류전형의 전 과정에 감찰반을 투입해 부정 선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합격자는 정량평가(50%), 정성평가(50%)를 집계해 고득점자 순으로 채용 예정 인원의 30배수를 합격자로 결정하게 된다.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문항으로 출제되며, 필기시험 문항 출제위원 전원에게 보안 서약서를 징구한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지원관리 △조직이해능력으로 4개 영역에서 각 15문항이 출제되며 NCS 직업성격검사는 △자기조절역량 △도덕역량 △조직적응역량 △대인역량 △업무성취역량 △업무관리역량 △혁신역량으로 총 7개 영역에서 250문항이 출제된다. 합격자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각 영역의 득점이 4할 이상이고 전 영역의 총점이 6할 이상인 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채용 예정 인원의 15배수를 합격자로 결정하게 된다.

면접시험

면접은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보고서 면접(50%)과 심층면접(50%)로 이뤄진다.

보고서 면접은 사전에 배부된 자료(전문가 기고문, 신문사설, 해당 부처 보도자료, 시민단체 동향 등 10~15페이지 내외의 분량)를 40분 내에 요약 정리해 보고서(1장 내외)로 작성하고 5분 내외로 발표한다. 이후, 배부 자료에 대한 내용 파악 여부 및 작성 보고서에 대해 10분 내외의 면접을 실시하게 된다.

심층면접은 응시자가 제출한 응시원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항에 대해 10분 내외의 면접시험을 실시하게 된다.

최종 합격자는 면접시험 응시자의 필기시험 점수 30%, 면접시험 점수 70%를 반영해 평점 60점 이상인 응시자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된다.

블라인드 채용 성과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는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이후로 최근 3년간 채용 관련 감사 처분을 분석한 결과, 감사 처분 사항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요인으로 ▲감사 처분 사항 즉시 개선 ▲국민권익위원회 등 정부의 개선 권고안 즉각 반영  ▲타 기관 우수사례 참고 및 개선사항의 선제적 반영 등을 꼽았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의 인사담당자는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직무와 관련 없는 편견 요소를 배제하고 채용 예정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함으로써 우리 센터에 필요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채용 단계별로 공정성을 더해 채용 절차에 대한 구직자와의 깊은 신뢰가 형성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면서 센터 채용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직무 능력 평가 중심의 채용으로 우수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었다. 특히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합격한 직원들은 업무에 대한 빠른 적응력을 보여주며 조직 내에서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향후에도 NCS 기반 채용을 통해 센터 사업 수행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후배들이 많이 양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한 소감을 전했다.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입사한 신입직원은 "학력, 성별, 전공과 상관 없는 능력 중심의 공정한 채용절차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저처럼 다른 분야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의 문을 넓혀주었고, 입사 지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반가운 제도라고 생각했다"라며 "블라인드 채용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된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해 기존의 스펙 위주의 채용보다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었다. 부족한 학교 교육 시간을 보완하기 위해 직업 교육을 적극적으로 수강하고, 직무 관련 경험과 활동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와 기관의 성격을 파악했다. 이런 활동들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어 저만의 강점으로 만들었다"라고 본인의 블라인드 채용 준비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