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6)
상태바
수리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6)
  • 뉴스앤잡
  • 승인 2019.10.1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수리능력이란?

세계 최대 부호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 회장이 하버드대 법대로 입학하였지만 수리능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수학과로 전과한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가 집필한 저서 '미래로 가는 길', '생각의 속도' 등에선 수학적 사고력의 중요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수리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고, 도표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를 이용해서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작성능력의 하위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수리능력을 통해 우리는 수학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 실용적 가치 구현이 가능해진다.

○ 자신의 수리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수리능력 수준을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보도록 한다.

○ 기초연산능력이란 무엇인가?

기초연산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사칙연산과 계산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여기서 사칙연산은 수에 관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의미한다. 또한 직업인들에게 있어서 연산 수행 후 연산결과를 확인하는 검산과정을 거치는 것도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검산 방법으로는 ‘연역산 방법’과 ‘구거법’이 있다. 연역산 방법은 본래의 풀이와 반대로 연산을 해가면서 본래의 답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고, 구거법은 원래의 수와 각 자리 수의 합이 9로 나눈 나머지와 같다는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 기초통계능력이란 무엇인가?

기초통계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평균, 합계, 빈도와 같은 기초적인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자료의 특성과 경향성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업무 수행 시 통계를 활용하게 되면 많은 수량적 자료의 처리, 표본을 통한 연구대상 집단의 특성 유추, 의사결정의 보조수단으로 활용, 논리적인 결론의 추출 및 검증 등이 가능해진다.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사용하는 통계기법에는 범위, 평균, 분산, 표준편차가 있으며, 원 자료의 전체적 형태의 파악을 위해 최소값, 최대값, 중앙값, 하위 25%값, 상위 25%값이라는 다섯숫자요약도 잘 활용해야 한다.

○ 도표분석능력이란 무엇인가?

도표분석능력은 직장생활에서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으로 직업인들에게 표와 그래프를 정확하게 읽고 의미를 찾아내며, 향후 추이를 분석해내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이에 효과적으로 도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첫째, 요구되는 지식의 수준을 넓히고 둘째, 도표에 제시된 자료의 의미를 정확히 숙지하며 셋째, 도표로부터 알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고 넷째, 총량의 증가와 비율의 증가를 구분하며 다섯째, 백분위수와 사분위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도표작성능력이란 무엇인가?

도표작성능력은 직장생활에서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를 이용하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으로 도표를 작성할 때는 도표 종류별로 여러 사항에 주의하여야 한다.

☞ 도표작성 시 유의사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