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노베이션 공정기술 - SKCT 수리영역, 숫자에 대한 감을 잃지 말자! [생생 취업 성공기]
상태바
SK 이노베이션 공정기술 - SKCT 수리영역, 숫자에 대한 감을 잃지 말자! [생생 취업 성공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28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SK이노베이션 공정기술 직무에 재직 중에 있는 신입사원입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얼어붙은 취업시장에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상세하게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진로를 어떻게 정하고, 진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취업 준비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진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성, 연봉, 근무지 등 본인의 성향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기고 관련 기업의 최신 뉴스(회사 홈페이지 자료, 검색 포털 기사, DART 등), 기업에서 주최하는 대외활동 등에 참여해 보면서 본인이 끌리는 기업과 산업 군을 추린 후에 취업 준비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거치면 목표 기업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되고 그에 맞춰 스펙을 준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공채 시즌에 수많은 채용공고 속에서 지원해야 할 기업과 지원하지 않아도 되는 기업이 필터링 되어 일단 어디든 쓰고 보는 '묻지 마 지원'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SK그룹의 자기소개서는 심혈을 기울여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SK그룹 자소서가 자기소개서의 가장 대표적인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어 많은 분들이 마스터 자소서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접에 나올 예상 질문을 생각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질문들을 메모해두고 면접 준비에 활용한다면 면접 준비에 드는 시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사담당자들은 수천 개의 자소서를 읽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소제목을 보고 대각선으로 읽게 됩니다. 이에 하고자 하는 말을 예측하며 읽을 수 있도록 내용을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SKCT의 경우 수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난이도도 어렵고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매일매일 문제를 풀며 숫자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SKCT는 문제를 빨리 푸는 것보단 하나라도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행 역량의 경우, 문제집에서 답을 따로 주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에 채널에 있는 문제와 답을 분석한 영상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인성면접은 자기소개서 기반이기 때문에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정리한 예상 질문과 필수 질문들을 모아 본인만의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SWOT 분석을 통해 회사의 장점, 약점, 위기, 기회 등을 파악해 '왜 이 회사에 입사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때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도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두괄식으로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PT면접은 엔지니어 직군이라면 평소에 전공 공부와 정유공정 혹은 폴리머 중합 공정 등 목표 회사의 생산 공정에 대한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큼직큼직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시면 면접에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의 화두인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친환경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이 화학 산업 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본인이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지원한 직무에 대해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을 믿고 준비하다 보면 회사도 여러분들을 알아보고 채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취업 준비 시기이지만 항상 파이팅 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