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감찰관이 필기, 면접전형에 참관하다! [공정채용-도봉구시설관리공단]
상태바
고용감찰관이 필기, 면접전형에 참관하다! [공정채용-도봉구시설관리공단]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22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도봉구시설관리공단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블라인드 선발을 시행했으며 공단의 신뢰성 제고, 이직률 감소 및 공단의 경쟁력 제고, 과도한 채용 지원 방지를 통한 취업준비생들의 비용 및 비효율을 감소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절차

채용절차는 채용공고 - 서류전형 - 필기전형 - 면접전형 -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된다.

채용공고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공고 수립을 위해 학력, 출신지, 신체조건 등 차별적인 요인 및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항목을 배제하고 직무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한 공고를 수립하고 있다.

서류전형

서류 접수 완료 후 서류평가 시, 서류전형에서의 채용비리 근절, 공정성 확보, 지원자의 직무중심 평가를 위한 균등한 기회 보장을 위해 응시 자격 기본 요건만 충족하면 서류 탈락 없이 모든 응시자에게 필기 전형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고용감찰관제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지방공기업 최초로 고용감찰관제를 도입해 감사담당관의 지휘 아래 운영, 채용 참관 등 직무수행 시에는 외부로부터의 간섭 없는 독립적인 활동을 보장하며, 채용 비위 발생 관련 감찰 업무를 수행한다. 

<고용감찰관제>

고용감찰관 의뢰(공단→구청 감시과) ▶ 고용감찰관 배정(구청 감사과→공단) ▶ 고용감찰관 참관(공단 필기 전형) ▶ 고용감찰관 참관(공단 면접 전형)

필기전형

서류전형에서 응시자격 기본 요건을 갖춘 지원자 전원이 필기전형에 응시할 수 있으며, 고득점자 순(과락 40점)으로 채용예정인원의 3배수를 선발 후 면접 전형을 진행하게 된다.

정규직(업무, 사무)의 경우, NCS 국가직무능력(의사소통, 수리능력, 문제해결, 자기개발,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 직업윤리) 총 10과목 100점 만점의 필기 시험을 진행하며 공무직 및 기간제의 경우 인성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면접전형

면접전형의 경우, 공정한 심사를 위해 외부 면접위원을 위촉한다. 공단 내부 면접관 2명/외부 면접관 3명으로 면접 전형을 진행하며 사전 면접관 교육을을 실시한다. 합격자의 경우 위원별 채점점수 평균 14점 이상인 자를 합격 처리하게 된다. 최종합격은 필기시험(100점 만점) 고득점자 순으로 면접전형(합격여부만을 판단)을 합격한 자이며 단, 면접 점수가 14점 미만인 자는 불합격 처리를 받게 된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2021년 총 32명을 채용하며 2020년 대비 18%의 인력을 증원했다. 또한, 청년 실업률 해소를 통한 청년 채용, 블라인드 채용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고자 다방면 분야에서 채용하고 있다.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블라인드 채용의 성공요인으로 ▲사전 채용 계획 수립 시 주무부처 사전 검토 ▲학력, 출신, 과도한 자격 조건 등 차별적 요인 항목 배제 및 기본 요건 충족 시 필기 전형 기회 부여 ▲블라인드 공개채용을 통한 직무능력 중심 맞춤형 인력 채용으로 꼽았다.

도봉구시설관리공단 지민우 채용담당자는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신규 직원들의 마음가짐이나 업무 태도가 좋다. 과거의 비해 직원들의 책임감과 신뢰성이 눈에 띄게 높아졌으며 공단에서 다른 기업으로의 이직률도 크게 낮아졌다. 취업준비생의 74%가 채용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51.7%가 불공정한 채용을 경험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 공단의 지속적인 블라인드 채용이 기업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어 자랑스럽다. 이러한 공정성을 기반으로 채용 뿐만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불공정한 대우, 직원들간의 차별적인 요인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최우수 공단을 위해 달려가겠다"라고 밝혔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신규 입사자는 "도봉구시설관리공단 채용의 큰 장점은 모든 지원자가 1차 필기시험을 볼 수 있도록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타 공공기관의 채용형태를 보면 필기에 응시하기 전, 자격증과 어학 점수 등의 정량 평가로 서류 합격의 문턱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절차는 스펙을 요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도봉구시설관리공단에서는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한 채용 제도로 오로지 직무 적합성만을 평가 받아 최종 합격하게 되었다. 앞으로 직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직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긍정적 소감을 밝혔다.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블라인드 채용 AI 및 비대면 시스템 도입 ▲오프라인 및 온라인 블라인드 채용설명회 등 블라인드 채용 홍보 및 확산을 통해 혁신과 신뢰를 통한 최우수 공단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