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백엔드 개발 - 코딩 테스트를 위해 코딩 교재 필독! [생생 취업 성공기]
상태바
네이버 백엔드 개발 - 코딩 테스트를 위해 코딩 교재 필독! [생생 취업 성공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에서 백엔드 개발을 맡고 있는 신입 개발자입니다. 개발자를 원하는 기업은 많지만 실제 취업 준비를 할 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면접이나 코딩 테스트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제 취업 준비 경험을 토대로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개발직군으로 진로를 정한 뒤, 대학생활 동안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3학년 때 개발 분야 중에서도 백엔드 개발이라는 주력 분야를 정하고 해당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과에서 같은 직군을 희망하는 동기들과 함께 공모전에 참여하고, IT 동아리에서 개발 행사에 참여하는 등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백엔드를 개발하기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4학년 때는 본격적으로 인턴 및 공채에 지원하기 위해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고, 기술면접에 나오는 CS 지식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채용 시즌 전에 미리 자신이 대학생활 동안 했던 활동을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취득한 자격증(자격 증명, 기관, 취득일, 인증번호 등)과 인턴 및 대외활동, 수상 경력 등을 정리해 포트폴리오 형태로 만들어 두었는데요.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미리 작성한 뒤, 이를 바탕으로 기업별 서류 문항에 답하다보면 자기소개서를 보다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분석을 할 때 사업전략과 방향, 기업의 인재상, 업계의 동향 등에 대해 구글링과 최신 기사, 기업의 홈페이지 정보를 통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대부분의 IT기업은 필기시험보다는 코딩 테스트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 위주로 말씀드리자면 <백준 online judge>라는 사이트에서 brute force, simulation, bfs/dfs, greedy, dynamic programming 등을 브론즈부터 골드까지 풀어 코딩 테스트 문항 자체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했습니다. 그와 함께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라는 교재를 구매해 3-4회독하며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IT 기업의 면접은 주로 1차 기술면접과 2차 인성면접으로 나누어집니다. 기술면접의 경우,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 등의 지식 질문이 나오기 때문에 전공 지식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기본적인 문항과 함께 그에 대한 꼬리 질문이 많으므로 전공 지식에 대한 자료를 정리한 뒤, 여러 기업의 면접 자료로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성면접은 주로 개발자 출신 팀장님들이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술과 인성을 둘 다 평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성면접인 만큼 당연히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질문들도 나오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째로 외워간다기보다는 자기소개서를 미리 검토하고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답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IT개발 업계는 다른 업계보다 본인의 실력대로 평가 받을 수 있는 분야입니다. 그만큼 이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고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개발 분야 중에서도 본인이 하고 싶은 주력 분야를 정해 그 분야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최신의 정보를 얻기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원하는 기업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취업 시기이지만 본인의 꿈을 믿고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