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인터내셔널, 채용전환형 인턴 및 신입사원 상반기 첫 대규모 채용 [채용! 기업분석]
상태바
포스코 인터내셔널, 채용전환형 인턴 및 신입사원 상반기 첫 대규모 채용 [채용! 기업분석]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10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 기업분석> 코너에서는 채용을 진행중인 기업 정보와 최신 트렌드, 경쟁사 소개 등을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분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포스코 인터내셔널

포스코 인터내셔널에서 채용전환형 인턴과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채용전환형 인턴 모집분야는 ▲관리 ▲국내외영업이며, 신입사원 채용분야는 ▲에너지 ▲해외영업 분야다. △서류접수 △AI면접 △1차 면접 △2차 면접 이후 입사하게 되며 인턴의 경우 4주간의 인턴십 이후 평가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지원서는 오는 22일(화) 14시까지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채용전형

채용전형은 서류접수 - 인적성검사(PAT) - 1차면접(직무역량평가) - 2차면접(가치적합성평가) - 최종합격자 발표 순으로 이뤄진다.

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기본이력과, 지원동기, 성격과 생활신조, 성장비전 등을 평가한다. 직무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직무 적합성을 판단한다. 직무에세이에는 지원직군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재학 중 학습한 내용, 자격증, 활동내역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면 된다.

특히, 2016년부터는 전공에 관계없이 융복합형 인재 선발을 위해 종전 직군별 모집에서 계열별(이공계, 인문사회계) 모집으로 전환하고, 복수전공자를 우대하고 있다.

인적성검사

인적성검사는 지원자의 직무기초 역량과 창의력, 인성을 검사한다.

적성검사는 △언어이해 △자료해석 △문제해결 △상황판단 △(이공계)공간지각 △(인문사회계)사무지각로 이뤄져 있으며, 인성검사는 포스코 조직 내 성과를 구현하는 데 요구되는 성격과 인재를 검사하는 포스코 맞춤형 인성검사로 진행된다.

1차면접(직무역량평가)

직무역량평가는 인성/직무/분석발표 면접 및 조별활동/역사에세이/도서퀴즈로 구성되며,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성면접(ST1 : Specialty Test 1)

지원동기, 회사 정착성 및 적응력, 성장잠재력 등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HR분야 면접관이 참여한다.

직무면접(ST2 : Specialty Test 2)

지원 직무에 적합한 지식, 스킬, 태도 등 역량 보유수준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해당 직무의 현업 면접관이 참여한다. 특히, 이공계는 직무지식과 더불어 물리, 수학, 화학 등 공학기초지식도 평가하게 된다.

분석발표면접(AP : Analysis&Presentation)

제시된 과제에 대해 분석 및 발표하는 면접으로 이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전략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한다.

조별활동(GA : Group Activity)

6~7명 내외의 지원자로 조를 구성해 협업과제를 진행한다. 협업과제의 완성도,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평가하게 된다.

역사에세이

제시된 역사 관련 주제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작성한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역사이해도와 인문학적 소양 등을 평가한다.

도서퀴즈

회사와 관련된 도서를 읽고,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한다. 도서는 인적성검사 응시자를 대상으로 미리 배부된다.

2차면접(가치적합성평가)

포스코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단계로 경영진 면접을 실시한다. 2차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 직업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지며 도전정신, 창의력, 조직적응성, 윤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국내영업 직무 인터뷰

포스코 인터내셔널 국내영업 정승근 과장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국내 시장에 열연 강판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수요가(건설, 자동차 등) 20개 업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판매 업무와 더불어, 제철소로부터 포스코재 열연을 구매하는 업무도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고객사를 만나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고객사의 재고 상황, 자재 소요량, 시장 가격 변동 추이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구매, 판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저의 과제입니다.

본인의 업무가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철강을 소비하는 다양한 업계의 수요가들을 직접 만나 협상하고, 제품 생산 과정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고객사가 철강업계에서 수십년간 익힌 노하우와 제품별 특징, 유통시장의 흐름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철강제품은 장기간 거래하는 경우가 많아 고객사와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시황에도 같이 이겨나갈 수 있도록 오랜시간 든든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철강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고객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판매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열연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냉연, 선재 후판 등 판매 경험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최신 트렌드 모아보기

포스코인터내셔널, 우크라이나 인도적 지원 50만 달러 기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우크라이나 난민을 인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50만 달러(약 6억1580만원)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기부금은 우크라이나 및 인접국 적십자사에 전달돼 현지 구호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수도 키이우에 무역법인과 흑해 연안에 곡물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흑해 연안 미콜라이우항에 250만t 규모의 곡물터미널 운영을 통해 중동·북아프리카(MENA)·아시아 등지로 옥수수·밀 등의 곡물 거래를 진행해 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0년 현지 진출 이후 지역사회와의 상생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미콜라이우제1시립병원에 의료기기를 기부하고 포스코 1% 나눔기금을 통해 지역 아동병원에 의료용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경쟁사

SK네트웍스

우리나라의 대기업 SK 그룹 계열사들 중 하나인 SK네트웍스는 무역, 생활서비스, 상품도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종합상사로,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SK 그룹의 모기업이다. 현재 매출에서 각 사업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Car-Life 37.6%, 상사 29.7%, 정보통신 24.4%, E/M, 호텔/패션, 기타 8.3% 로 이루어져 있다.

GS글로벌

GS글로벌은 철강, 석탄/바이오매스, 석유/화학제품 및 기계/물자 등의 수출, 수입 및 삼국간 거래뿐만 아니라, 수입자동차 물류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09년 GS그룹 편입을 계기로, “Value No.1 Solution Provider”로서의 새로운 도약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