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직방' 거쳐간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졸업식 진행
상태바
'토스·직방' 거쳐간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졸업식 진행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2.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이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11기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식을 개최했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유망 아이템과 혁신 기술을 보유한 우수 창업자를 발굴해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교육·코칭, 사무공간, 시제품제작 등을 일괄 지원한다. 이날 11기 청년 창업기업 대표 1044명이 졸업했다. 창업 3년 이내 초기단계 기업인 이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웠던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12월까지 매출 2658억원, 고용 3548명, 투자유치 228억원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지난 2011년 개교한 이래로 이날 졸업한 11기를 포함해 총 5842명의 창업자가 청년창업사관학교를 거쳐갔고, 유니콘기업도 2곳이 탄생했다. 지난 2018년에는 토스를 서비스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승건 대표, 2기)가, 지난해에는 직방(안성우 대표, 1기)이 유니콘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또 지난 1월에는 개교 이래 최초로 2기 졸업기업 오토앤(최찬욱 대표)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도 했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우수졸업기업 표창 수여 △선배기업 응원 메시지 △스타트업 피칭 페스타 왕중왕전 △온라인 전시관 등이 진행됐다.

우수졸업기업 표창에는 자가 두피측정 및 탈모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는 콘스탄트의 정근식 대표 등 14명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빅데이터 기반 플랜트 자재 O2O 중개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마켓오브메테리얼의 조윤기 대표 등 12명이 중진공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또 지역별 예선과 본선을 거쳐 스타트업 피칭 페스타 왕중왕전에 오른 세종씨아이, 제이엔디코스메틱, 콜로세움코퍼레이션, 스프링온워드, 바다품애 등 5개 업체가 투자자를 대상으로 IR발표를 진행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11기 졸업기업은 개교 이후 가장 높았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할 정도로 사업성과 기술성을 인정받았다”며 “중진공은 창업기업이 청년창업사관학교를 디딤돌 삼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고, 창업 생태계를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