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채용-한국노인인력개발원] 세대를 초월한 블라인드 채용으로 다양한 인재 확보!
상태바
[공정채용-한국노인인력개발원] 세대를 초월한 블라인드 채용으로 다양한 인재 확보!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2.0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통한 활기찬 고령사회 구현을 위한 1000만 노인시대, 100만 노인일자리 선도기관으로 누구나 편견의 개입 없이 실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공정채용을 실현하기 위해 2018년도부터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채용 계획부터 모니터링까지 채용과정 단계별로 공정하게 설계해 추진하고 있으며, 신입 공개채용 뿐 아니라 시니어경영컨설턴트 등 계약직 채용 시에도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구체적 직무기술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방지하기 위해 모집 직무별 인정 자격증 목록을 사전에 공개하고,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등 전형 과정에 대한 구체적 안내를 진행한다.

채용절차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블라인드 채용은 서류전형 → 필기전형 →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 - 정량평가 100%

서류전형은 블라인드 입사지원서로 진행되며 입사지원서에 사진, 연령, 주소 등 편견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AI 서류평가 도입을 통해 AI 평가 및 전문위원 평가 교차 점검을 실시하며, 블라인드 위반 사항을 철저히 검증한다. 이에 평가 기준에 따라 블라인드 위반 응시자와 표절 응시자 등은 탈락 처리 된다.

특히, 심사위원의 주관적 평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량점수 100%로(교육, 경력, 자격) 합격자 선발을 진행한고 있다.

필기전형 - 통합전공 문항 출제

필기전형은 응시자의 전반적인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통합전공 문항을 출제한다.

필기 문항은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고 직무 연관성을 높이기 위해 과목별 핵심 내용으로 한정했다. 2021년 필기 문항은 ▲행정(기초이론) ▲경영(인사관리) ▲사회복지(실천론) ▲법(근로기준법)으로 이뤄졌다.

시험 성적은 수험생들이 시험결과에 대해 부족한 점과 보완사항을 알 수 있도록 개별 성적과 합격선을 공개한다. 또한, 수험생의 근면성, 책임감, 협동심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객관화한 인성시험을 시행하고 평가 기준에 따라 부적격자는 탈락 처리한다.

면접전형 - 직무수행 능력 및 적격성 공정 평가

면접전형은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적격성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구조화 면접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면접관 교육진행 및 양성평등 면접 서약서 징구 △응시자의 이름을 포함한 출신학교, 연령 등 편견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정보 차단 △면접 당일 현장에서 응시자가 본인의 과제 직접 추첨 △응시자별 다른 상황 면접 문항 출제를 통한 후순위 응답자의 유리함 원천 차단 등을 통해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면접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인사담당자는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연령, 출신학교 등 편견 요소를 배제하고 채용을 진행하면서 응시자의 직무 능력 평가에 초점을 맞추게 됐고, 이를 통해 우리원에 적합한 우수인재를 확보할 수 있었다"라며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응시자의 채용절차의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신입직원의 직무성과 또한 향상됐다"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공정 채용으로 입사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50대 여성 고객상담직 신입사원은 "구직활동 시 항상 50대라는 나이가 걸림돌이었는데 연령제한이 없다는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됐다.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나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제 직무 능력만을 확인한 덕분에 실력으로 최종 합격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정규직 30대 남성 신입사원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1년 간 취업준비를 했다. 블라인드 채용을 믿고 직무에 맞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인구고령화, 일자리 창출 등의 직무 관련 영역을 공부하고 행정 보고서, 기획서 작성 등을 연습했다. 이러한 노력이 최종합격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직무능력 중심 채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블라인드 채용의 주요성과로 ▲블라인드 채용 관련 만족도 지속 상승 ▲다양한 연령, 출신지역, 학력의 인재 확보 ▲세대를 초월한 블라인드 채용 진행 등을 꼽았다. 2022년에는 △필기시험 응시기회 확대 제공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면접 전형 강화 △통합 채용 도입 검토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블라인드 채용 방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