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채용-코리아세븐] 레포트, 인턴십 전형으로 구직자와 공정하게 소통한다!
상태바
[공정채용-코리아세븐] 레포트, 인턴십 전형으로 구직자와 공정하게 소통한다!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1.2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코리아세븐

코리아세븐은 '(따뜻한) (기업의 마음과) (구직자의 열정으로) 얼어붙은 채용시장을 녹인다'라는 공정 채용 슬로건을 바탕으로 지난해 코로나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도 정규직 신입 채용을 158.4% 확대하며 공정한 방식으로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별 채용 경쟁제도 △지역인재 추천 제도 △레포트 전형제도 △직무능력 중심 채용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면접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 적용을 위해 채용 홈페이지 시스템을 활용하며, 공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를 통해 신입 채용 절차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소개하는 등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채용절차

코리아세븐의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레포트 심사(개인과제) → 실무진면접 온라인 인성검사 → 인턴십 4주 근무 → 최종면접 →정규직 JA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 - 레포트 전형

레포트 전형은 2020년 지원 직무(영업관리)의 역할 및 분석을 위해 직무 이해도 검증 필기전형으로 신설됐다. 레포트는 5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면 되며, ▲편의점 영업관리 직무의 역할(필요 역량 등 자유의견) ▲편의점 산업, 세븐일레븐 점포 분석(트랜드, 신사업 등)의 공통 주제가 부여된다.

면접전형 - 실무진 면접 및 온라인 인성검사

면접전형은 영업관리(직무) 실무진 면접과 그룹 공통 인성검사로 진행된다. 실무진 면접은 코리아세븐의 핵심 역량(협력, 성취지향성, 분석적 사고, 추진력)을 정의하고 각 역량을 대표할 수 있는 행동지표에 대한 질문지를 구성해 ▲자기관리 ▲집념과 끈기 ▲관계구축력에 관련된 메인 질문으로 이뤄진다. 또한, 면접 교육을 수료한 간부사원을 대상으로 면접관이 지정되는 등 면접관과 지원자 간 블라인드 매칭을 통해 공정 채용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온라인 면접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며 기업과 구직자 간의 소통을 넓혀가고 있다.

인턴십 전형 - 4주 점포 근무

인턴십은 4주간 세븐일레븐 직영점포 배치 후, 점포관리자(점장)와 주파별 상호 업무 피드백을 실시하며, 이러한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역량 평가 과제 수행 후 최종 면접 점수를 반영하게 된다. 업무사례 중심 직무역량 평가 과제는 상황분석 → 가설 → 실행 → 검증의 4단계로 이뤄지며 사례와 개선점 도출에 대한 결과물을 평가한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코리아세븐 인사담당자는 "지역, 학력 등 차별 없는 공정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무 검증을 위해 자기소개서 내 점포 방문 경험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고 레포트, 인턴십 전형을 통해 직무적합도와 이해도 검증에 집중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과정으로 단순 배경지식보다는 실제 직무 관점에서 공정한 채용이 이뤄졌다고 생각한다"라고 공정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공정 채용으로 입사한 코리아세븐의 신입사원은 "4주 인턴 경험 기간이 직무 파악에 유효하게 작용했고, 지원자의 성실도나 직무역량을 어필하기 좋은 요인으로 생각된다"라며 "최초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문항에 점포 방문 내용을 적으며 직무에 대해 사전에 인지한 점, 필기전형에서 점포 방문을 통한 레포트로 직무확인이 가능한 점이 인상깊었다"라고 밝혔다.

코리아세븐은 언택트와 콘택트의 조화를 향후 발전 방향으로 꼽았다. 비대면 소통의 확대를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상시 직무 상담 및 개발 센터를 구축하고, 전국 지역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열린 채용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력서 없이 찾아가는 전국 채용 면접과 체험형 인턴/시니어 채용 등 채용 대상을 다양화해 직무 중심의 전국 채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