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교류촉진위원회, 장영권 대표 초청 특강 “전략적 창조리더십 확립” 강조
상태바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장영권 대표 초청 특강 “전략적 창조리더십 확립” 강조
  • 한지수 기자
  • 승인 2019.11.2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 고래싸움에 한국 ‘국가위기’ 더 커진다…대응전략은?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11월 23일 오후 임원 위촉식 및 특강을 개최했다.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11월 23일 오후 임원 위촉식 및 특강을 개최했다.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를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했다. 장 대표가 “미·중간의 대결로 대한민국의 국가위기 지수가 높아질 것”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창조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세계 최강 국가들인 미국과 중국 G-2간의 대결이 앞으로 장기화될 전망이다. 우리 대한민국이 두 강대국 사이에서 국가 자주성을 확립하고 더 큰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은 물론 기업 대표, 국가사회 지도자 등 모두가 전략적 창조리더십을 확립해야 한다.”

아시아의 새로운 미래 창조라는 기치로 출범한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11월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이창호스피치연구소 사무실에서 ‘위대한 자기혁명’의 저자인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정치학박사)를 강사로 초청하여 ‘G-2 시대와 한국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장영권 대표는 이날 특강에서 “미·중간의 갈등과 대결로 한국의 불안성정이 확대되어 국가 자주성이 크게 침해받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는 이창호 한중교류촉진위원회 대표를 비롯하여 김흥재 한국창업진흥원 부원장, 김홍근 한국주차산업진흥원 원장, 이규철 중국기업 대표, 이택관 KBS한국방송 PD, 박현수 기린화장품 이사, 도철구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본부장, 박소윤 세자하테라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창호 대표는 이날 김흥재 부원장 등에게 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한·중간의 교류 확대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아시아의 공영에 적극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영권 대표는 이날 1시간가량의 특강을 통해 “미국과 중국의 국력을 비교하고 양국의 전략적 국가이익의 충돌로 두 나라 사이에 견제와 대결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이로 인해 한국의 국가위기 지수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렇다면 장영권 대표가 보는 미·중 대결의 배경과 전망, 한국의 대응전략은 무엇일까? 이번 특강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 미·중 대결 전망: “경제·군사 등 전 방위적 충돌 장기화 예상”

장영권 대표는 이날 특강에서 “제2차 세계대전 후 세계질서는 미국과 소련 양강체제를 이루었으나 1991년 소련이 붕괴되어 미국 일극체제가 되었다”며 “그러나 중국이 2010년 GDP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를 기록하면서 본격 G2시대가 개막되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이어 “중국은 이후에도 7~9%의 고성장을 유지하며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하자 미국은 소련을 견제하고 붕괴시켰듯이 ‘중국위협론’을 내세워 대중국 견제와 봉쇄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중국 시진핑 주석은 지난 2012년 11월 중국공산당 제18차 당 대회에서 당 총서기로 선출된 뒤 중국인민들에게 ‘중국몽(中國夢·중국의 꿈)’을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했다”며 “시진핑이 제시한 중국의 꿈은 중국공산당이 창당 100년이 되는 2021년까지 먹고 살만한 상태인 ‘샤오캉(小康) 사회’를 건설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수립 100년이 되는 2049년까지 세계 최강국의 위치에 올라서겠다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중국 시진핑 주석의 중국몽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심 비전으로 내세운 ‘미국 제일주의(the American First)’가 본격 충돌하면서 미·중간 사사건건 갈등과 대립이 일어나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은 무역갈등을 비롯하여 환율, 영토, 과학, 무기 등 전 방위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충돌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미·중간의 고래싸움에서 상대적으로 국력이 약한 한국은 수출 위축 등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또한 “한국은 경제분야뿐만이 아니라 한·미동맹으로 인하여 동맹의 덫 또는 함정에 빠져 군사분야에서 국가자율성을 크게 침해받는 등 대참사가 벌어지고 있다”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주둔비로 기존(1조 389억원)의 5배가 넘는 약 50억 달러(약 5조8000억원)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은 이 돈으로 한반도 방어를 벗어나 중국을 전면 봉쇄하기 위한 미군의 전략적 운용에 투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미국과 중국은 핵보유국으로 전면전은 쉽지 않을 것이지만 남지나해 등에서 산발적인 국지전이 일어날 가능성은 상존할 것이다”며 “이 경우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일본 자위군과 함께 이에 개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이로 인해 한반도와 동북아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대결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한국은 경제적 어려움과 군사비의 증가, 역내 군사적 긴장 고조, 남북 대결 재연 등 총제적인 국가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 한국의 대응전략: “창조적 리더십으로 국가 역량 극대화 절박”

그렇다면 미·중 대결 격화시대에 한국의 대응전략은 무엇이어야 할까? 장영권 대표는 이와 관련 “1206년 몽골의 여러 부족을 통일하고 극동에서 동유럽까지 지구의 3분의 1을 정복하여 몽골대제국을 건설한 칭기즈칸의 창조적 리더십을 개인과 기업 대표, 국가사회 지도자들 모두가 갖추어야 한다”며 “당시 몽골병사들은 1당 10명, 100명을 넘어 1000명의 적을 무찌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듯이 우리 한국인들도 모두가 능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칭기즈칸이 몽골대제국 건설을 시작했을 때 몽골의 총병력수는 고작 100만명에 불과했다”며 “몽골제국은 이 작은 병력으로 인류 역사상 세계 최대의 영토를 정복하고 2억명이 넘는 대제국을 160여년 동안 지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것은 몽골 병사들이 속도와 방향, 전략과 전술, 군사체계, 무기와 군율 등 모든 면에서 다른 나라들을 압도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장 대표는 특히 “초대 칸인 칭기즈칸이 1207년 건국한 몽골제국은 제5대 쿠빌라이 칸이 중국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1271년 몽골과 중국을 합쳐 국호를 원(元)으로 개명하고 베이징을 수도로 정할 때까지 64년간 세계 대제국으로 존재했다”며 “그후 몽골제국을 계승한 원나라는 중국을 완전 정복하고 고려를 항복시키며 일본 정벌에 나서는 등 1368년 명의 주원장에 의해 멸망할 때까지 거대한 대제국의 영토를 거느렸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칭기즈칸을 비롯한 몽골제국과 원제국의 건국자들은 1207년부터 1368년까지 약 161년간 이념적으로 세계대동주의, 경제적으로 중상주의, 문화적으로 개방주의를 표방하며, 군사적으로는 기마병 위주의 강력한 군사로 무장하여 대제국을 운영하였다”며 “이들이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인류 역사에 끼친 충격과 영향은 매우 놀라울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몽골제국은 정복과 침략 과정에서 약탈, 방화, 살육 등을 무차별적으로 자행하여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며 “그러나 몽골제국은 국가연합, 분권과 자치, 역참제 운영, 동서무역 실크로드 구축 등으로 인류 역사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이로 인해 칭기즈칸은 ‘지난 1000년 동안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도 선정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 장영권 대표 소개: “개인·기업·국가 미래성공전략 혜안 제시”

이창호 대표는 이날 특강에 앞서 장영권 대표를 소개했다. 장 대표는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장 대표는 특히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 변화와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대한민국의 생존과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해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장 대표는 특강을 끝내면서 “결국 우리 대한민국이 미국과 중국이라는 거대한 고래싸움에서 한국의 등이 터져 국가존립의 위기에 처하지 않으려면 개인과 기업은 물론 국가사회 지도자들이 각기 위대한 자기혁명을 통해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이 힘으로 자립자강의 대한민국을 건설하여 남북통일과 인류의 홍익공영을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지금 우리 앞에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비롯하여 국민분열, 빈부격차, 계층갈등, 저성장, 노사대결,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등 산적한 국가현안이 놓여 있다”며 “이를 해결하고 더 큰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려면 강력한 지도자를 중심으로 대제국을 건설한 몽골인들처럼 우리도 창조적 리더가 되어 세계적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