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10개국 해외 공무원에 ‘서울 정책연구’ 노하우 전수
상태바
서울연구원, 10개국 해외 공무원에 ‘서울 정책연구’ 노하우 전수
  • 박경민 기자
  • 승인 2024.01.16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2일 오전 11시 참여자 10명과 함께 진행한 ‘글로벌 인턴십 오리엔테이션’ 모습
1월 12일 오전 11시 참여자 10명과 함께 진행한 ‘글로벌 인턴십 오리엔테이션’ 모습

서울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윤혁렬)은 1월 15일(월)~2월 2일(금) 3주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도시행정 및 계획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해외 도시 공무원 10명을 대상으로 ‘제2기 SI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연구원은 첫 근무가 시작되는 15일(월)에 앞서 12일(금) 오전 11시 참여자 10명과 함께 ‘글로벌 인턴십 발대식’을 진행했다.

2023년 1월 1기 운영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SI 글로벌 인턴십’에는 10개국 총 10명의 해외 공무원이 참여, 서울연구원의 연구 성과와 서울시 우수 정책 습득을 위한 실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된다.

올해 인턴십 참여자들은 가나 건설주택부에서 정책 기획과 예산 편성을 맡고 있는 개발기획관, 케냐 나쿠루 시정부 도시행정 관리자, 잠비아 지방정부 및 농촌발전부 건설과에 소속된 건설 책임자 등 각국에서 도시 관리와 개발을 담당하는 ‘실무진’으로 교통, 디지털 행정, 환경, 도시계획 등 서울의 다양한 정책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들은 앞으로 3주 동안 △서울시 도시 발전의 특징 △2040 도시기본계획 워크숍을 통한 주요 정책 이해 △서울 우수 정책 사례 연구 및 이론적 기반을 마련해 줄 밀착 멘토링, 연구 현장 답사 등 서울시 우수 정책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서울의 ‘우수 도시정책 사례조사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 관심 분야별로 시사점도 공유할 예정이다.

서울연구원은 인턴십 참여자들이 단기간 효과적으로 서울의 정책기획 및 연구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담당 업무, 관심 분야를 고려해 멘토를 연결해주고 현장답사 기회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윤혁렬 서울연구원 원장 직무대행은 “지난해 성과와 참여자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올해도 글로벌 인턴십 2기를 운영하게 됐다”며 “이 프로그램을 해외 공무원에게 서울시의 선진정책을 널리 알리고, 국제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로 삼아 인턴십이 끝나더라도 이들과 정책연구 교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