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담당자에게 유용한 챗GPT 활용법 7가지 [윤영돈의 AI채용](10)
상태바
채용담당자에게 유용한 챗GPT 활용법 7가지 [윤영돈의 AI채용](10)
  • 뉴스앤잡
  • 승인 2024.02.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으로 챗GPT는 보다 효율적이고 개인화된 다양한 채용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채용업계를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숙함에 따라 계속 주시할 가치가 있다. 
개인화된 검색 엔진으로 활용검색 인터페이스는 챗GPT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사용자는 채팅 상자에서 챗GPT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AI 챗봇은 질문을 받아 몇 초 안에 사용자에게 정보를 생성한다. 결과와 데이터는 2021년으로 제한되지만, 여전히 원본 답변과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과거 정보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정보 생성에 문제가 없다. 
AI 챗봇은 또한 사용자와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학습하여 응답을 개선하는 경향이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정확하고 개인화된 답변을 내놓는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챗GPT는 챗봇이다. 따라서 영감을 찾고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벤처를 제안하고 캠페인에 대한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챗GPT는 기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 데 유용하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무료 형태의 시장조사를 제공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BMC)를 활용하면 좋다. 

 

전체 콘텐츠 요약
챗GPT는 몇 초 안에 전체 콘텐츠를 요약할 수 있다. 이 AI 챗봇은 기사 링크부터 PDF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가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사용자는 챗GPT를 사용하여 긴 데이터와 콘텐츠를 자동으로 요약하여 긴 글을 간단한 언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요약해줘”를 입력하고 콘텐츠 URL을 텍스트 필드에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특정 주제 연구 및 기사 읽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초안 작성
챗GPT를 사용하여 가장 어려운 주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다. 고품질 데이터, 적절한 문법, 점수에 도움이 되는 잘 짜인 문장으로 독창적인 에세이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나 대학에 제출하기 전에 에세이가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요약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을 요약할 수 있다. 챗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일자리를 얻을 기회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도와준다. 챗GPT는 모든 채용공고에 대한 이력서를 생성할 수 있다. 챗GPT에 구직 지원을 위한 내용을 생성하도록 요청하기만 하면 구직에 도움이 되는 생산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몇 초 안에 작성된다.

 

채용 면접 질문 작성
챗GPT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상 인터뷰 질문, 시나리오, 모의 테스트, 솔루션 등을 생성하여 인터뷰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면접을 보기 전에 자기 능력을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면 챗GPT 활용을 통한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 준비해야 할 채용 인터뷰 질문을 작성해 보기로 한다.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 업무 경험뿐만 아니라, 리더십 스킬 등 면밀하게 인터뷰 질문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카테고리별로 필요한 인터뷰 질문지 초안을 챗GPT를 통해서 아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오탈자 점검 및 평가
챗GPT는 복잡한 데이터 또는 주제에 대한 간략한 개요, 기본적으로 콘텐츠가 무엇인지에 대한 작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탐색 및 기사 요약하기를 통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과 ‘경험’

챗GPT에게 주제를 확장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챗GPT 채용에서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과 ‘경험’은 과거보다 중요해 진다. 이력서에 쓸 수 있는 자격증은 한국사, 한국어, 컴퓨터 등이며 분야별로 자격증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렇지만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는 반면에 상당히 어려운 자격증도 있기에 어떤 것을 준비할지 미리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그 가운데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이나 역량만을 적어야 하므로 AI 채용에 도전할 생각이라면 준비하기 전에 자신의 직무 범위를 좁히려는 노력부터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