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가상현실의 진실 [허재완의 시선](9)
상태바
다가오는 가상현실의 진실 [허재완의 시선](9)
  • 뉴스앤잡
  • 승인 2024.01.0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과는 다른 세상의 등장은 이제 결코 낯선 용어가 아니며, 현대사회에서 메타버스를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을 만큼 일상적인 공간으로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는 IT관련 업무나 게임업계에 국한된 상황에서 점점 모든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제 시공간을 넘어서 가상공간에서 타인과 교류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

글로벌화 및 비대면 사회의 등장으로 인해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업무공간 및 정보통신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의 등장으로 인해 영향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사회적 파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은 수익성과 목적을 갖고 사회적 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분석하리라 보는데, 가상공간이 현실 업무에 줄 수 있는 장점이 분명하기에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실무적 사례를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다른 시각으로 보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며, 소통과 협업의 어려움 그리고 일과 휴식의 경계가 희미해짐을 통해 우울감과 정신적 안정감이 떨어지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가상 오피스에서 업무를 하는 직원들 간 정보격차나 업무평가 방식의 변화 등 여건의 차이에서 오는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또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

이제 곧 다가오는 미래에는 메타버스와 현실이 어우러지는 또 다른 세상이 될 것이며, 이는 분명 가상현실 시대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이제는 변화를 거부할 수 없는 자연스럽게 순응해야 하는 사회라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