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 역량 4픽
상태바
[신간]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 역량 4픽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3.06.3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문석 저/ 도서출판 더로드/ 16,000원

 “‘취업만 하면 끝’이라고 생각했는데, 일이 안맞는 건지, 적응을 못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인생의 큰 변곡점을 맞는 청년들의 취업과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은 늘 치열하다. 취업은 이제 직장을 매개로 일자리를 찾는 것이 아니다. 일거리를 매개로 직업을 갖는 것이다. 나 자신에서 시작된 재미와 의미를 탐구해서 목표하는 잡과 필생의 업을 찾아 제 때 제대로 집중해서 자기주도의 승부로 끝내야 한다. 

남보다 빨리 취업하고픈 비교 욕구, 큰 기업에 입사해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보다 그게 무엇을 위한 것인지, 어떤 의미기 있는 것인지 반드시 묻고 따져야 한다. 자신에게 분명한 설득과 동기가 명확해지도록 말이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어떤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기능을 하는 지, ‘취업체인저’로서 구직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물리적, 심리적 지원과정에서 어떤 의식과 역량을 발휘하고 또 향상시켜가야 하는 지를 현장의 사례와 이야기, 정리 포인트 등을 통해 충분히 자각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저자인 양문석씨는 종합인재서비스그룹에서 13년간 신입사원 교육과 19년간 2,200명의 구직자들을 컨설팅하고, 매년 100여 명 이상을 면접 전형했다. 대학과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자기주도형 진로설계, 커리어비전, 스토리형 성공취업, 직장인 역량기반 커리어로드맵 등 직장인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생애가치에 부합되는 코칭형 ‘커리어디벨로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직업상담협회의 직업상담사 양성과정 전문위원으로 국내 진로취업컨설턴트의 ‘커리어 앤 라이프 밸런스(커라벨)’을 기반으로 고용서비스 종사자의 역량모델 및 비전체계를 보급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