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제주개발공사와 해양 폐플라스틱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카카오메이커스, 제주개발공사와 해양 폐플라스틱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박지현 기자
  • 승인 2023.04.2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가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와 '제주 해양 폐플라스틱 자원순환을 통한 ESG 경영실천'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역량을 결집해 제주 해양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특히, ▲제주 해양 폐페트병 수거 및 업사이클 제품 제작 ▲제품 판매 수익을 활용해 제주 지역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사회 환원 ▲제주 지역 환경 및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사업 발굴 및 시행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제주 해양의 폐페트병을 재활용하는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업사이클 제품을 개발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제주개발공사는 제주 해양 폐페트병 발생 저감을 위한 분리 배출 및 수거 체계를 구축하고, 업사이클 제품 제작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이와 더불어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 고취를 위해 해안 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자원 순환에 관련된 캠페인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오는 6월 환경의 날을 맞아 이용자들과 함께 첫 해안 정화 활동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새활용 프로젝트 ‘새가버치’를 통해 꾸준히 친환경 활동을 추진해왔다. 새가버치는 쓰임을 다해 버려지는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을 더해 재탄생시켜 선한 용도의 제품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로, 환경보호와 기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까지 총 4회에 거쳐 새가버치를 진행했으며, 약 1만 명의 참여자와 함께 제작한 상품들을 취약계층 어린이와 어르신을 위해 기부했다. 새활용 진행 과정에서는 업사이클링 사회적기업이 함께 참여해, 발달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새가버치는 오늘부터 5기 참여크루 모집을 시작한다. 입지 않는 청바지를 수거해 워크웨어와 데스크테리어 제품으로 새활용할 예정이며,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판매한 수익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한다.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다음달 4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 가운데 개인 3,000명과 단체 10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카카오 정영주 ESG 서비스 실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새활용의 범위를 의류에서 플라스틱 폐기물까지 확장하면서, 카카오메이커스만의 친환경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해양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주개발공사와 적극 협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