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분석 방법, 직무란 무엇인가?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23)
상태바
직무분석 방법, 직무란 무엇인가?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23)
  • 뉴스앤잡
  • 승인 2022.10.1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산업 분석, 기업 분석 방법을 살펴봤다. 이제 가장 중요한 직무 분석 방법을 알아보자. 직무 분석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취업 과정에서 직무와 관련된 질문을 훨씬 더 많이 받기 때문이다. 직무는 기회다. 먼저 직무의 개념부터 다시 이해하고 가자. 직무란 무엇일까?

직무는 ‘일을 묶어놓은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렇게 기업 이 직무를 구분해서 묶어놓은 이유는 ‘관리’하기 위해서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려고 하는 것이다. 구분하지 않으면 편차가 많아져 관리하기 어렵고 생산성을 높이기도 어렵다. 따라서 일을 묶어서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모아놓으면 협업과 집단지성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일을 묶어놓는데, 취준생 입장에서는 기업의 목적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은 절대 목적 없이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가 조직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일을 잘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또 그런 사람을 뽑는다.

지금까지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기 때문에 확대해서 생각해보자. 직무는 큰 그림과 어떻게 연결될까? 기업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품이라고 한다.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고객은 비용을 지불한다. 결국 큰 그림은 비즈니스다. 기업은 비즈니스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고,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은 각 직무의 집합체인데 상품을 더 잘 설계하고, 제조하고, 마케팅하고,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하기 위해 직무별로 구분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당신의 대답은 무엇인가? 단순히 직무에 대해 외운 내용을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 할 생각은 안 된다. 직무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얼마나 고민했는지가 담겨 있 어야 한다. 직무 역시 카테고리 싸움이다. 이해와 고민이 담긴 카테고리를 준비해야 한다. 대답에 이러한 내용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야 상대방의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질문을 받았는데, 직무 기초 지식(전공), 직무 요구 역량, 직무 관련 교육에 대해 이미 말했다면 추가적으로 대답 할 내용은 무엇이 있는가? 사실 위의 세 가지 카테고리는 이제 기본이자 필수가 되었다. 특히 요즘은 직무 관련 교육조차 필수적으로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그 외에 무엇을 더 제시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