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실현을 위한 노력은 직업적 안정성과 경제적 안정성을 동반한다 [신의수의 진로이음](22)
상태바
자기실현을 위한 노력은 직업적 안정성과 경제적 안정성을 동반한다 [신의수의 진로이음](22)
  • 뉴스앤잡
  • 승인 2022.10.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슬로우는 1943년 그의 저서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에서 인간에게는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안전의 욕구(Safety Needs),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등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일단 만족한 욕구는 더 이상의 동기부여 요인이 아니며, 우선 하위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수준의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한 하위수준의 욕구보다는 상위수준의 욕구에서 더 많은 충족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진로선택의 분기점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는 개인의 직업적 가치관에 따라 다르다. 매슬로우의 이론을 직업선택에 적용해 보면, 사람이 먹고 살기 위하여 직업을 얻고자 공부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부는 생리적 욕구와 관련된다.

즉 공부를 함으로써, 그 결과물로써 학교 졸업장, 자격증 등을 취득해서 직업을 구하는데 활용한다. 그리고 공부를 좀 더 잘 해서 보다 높은 학력이나, 고난도의 자격을 취득하면, 그날 벌어서 그날 사는 것이 아니라 평생직장이 보장된다는 생각은 안정의 욕구에 해당한다.

또한 좋은 직업에 종사하다 보면 자신을 잘 나가는 사람들의 집단에 소속되게 만든다. 학연, 지연, 혈연 등을 통해 흔히 명문학교 동문, 잘 나가는 대기업, 법조인, 의료인 집단에 자신을 소속시키려는 욕구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에 해당하며, 학창시절 공부를 잘함으로써 부모와 교사 등 남들로부터 대접과 인정을 받으려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에 종사하면 부와 명예가 따라 오고, 따라서 자존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설문조사에서 직장인들은 자기분야에서 정상까지 올라가려는 욕구보다는 가능한 길게 일하고자 하는 욕구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급여를 꼽았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아직도 우리는 직업선택의 기준을 생리적 욕구의 충족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나 직업을 통해 사회적 존재로서 책임을 나누고 직업을 수행하는 가운데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다. 또한 직업에 대한 책임을 다함으로써 떳떳한 사회인이 되고 훌륭한 직업인이 되는 가운데 보람된 인격으로 성장한다.

자아가 높은 단계로 나아가는 기능을 수행한다든지 또는 상위 단계로 올라가려고 한다는 것이다. 매슬로우의 이론은 바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다. 다른 하나는 자아가 기능 측면에서 ‘더 나아진다’는 특징을 지닌다는 것이다.

이른바 심층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한다든지, 완전주의(perfectionism)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매슬로우의 위계적, 기능적 최고 수준의 자아실현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따른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사고, 분명한 삶의 목표, 일에 대한 열정이 충분하다면 오히려 생존의 욕구와 같은 하위 단계로 표현되는 다른 욕구들이 자연스럽게 동반되는 것은 아닐까?

역사적으로 성공한 사업가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돈을 벌기 위하여 사업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니,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이다.

월급을 많이 주거나 안정적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자아실현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자기실현을 위한 노력을 하다 보니 직업적 안정성과 경제적 안정성이 동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공사장에서 일하던 인부들에게 누군가 물었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첫 번째 인부의 짜증스러운 대답이 돌아왔다. “벽돌 쌓고 있는 게 안 보입니까?”  두 번째 인부는 덤덤하게 돈을 벌고 있다고 했다. 행복한 표정의 세 번째 인부가 답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성당을 짓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습니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