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각종 사이트와 스터디를 활용하라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22)
상태바
기업분석, 각종 사이트와 스터디를 활용하라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22)
  • 뉴스앤잡
  • 승인 2022.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포털사이트 및 취업 커뮤니티사이트

취업 포털사이트나 취업 커뮤니티사이트를 살펴보는 방법 역시 기본이다. 중요한 건 분석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정한 시간에, 눈으로만이 아니라 직접 기록하며 분석하는 것이다. 취업 포털사이트는 취업 관련 서비스 제공 자체가 사업이기 때문에 내용이 잘 구축되어 있다. 목표와 계획에 따라 활용하면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취업 커뮤니티사이트에서는 면접 후기와 같은 텍스트 정보가 많기 때문에 이를 잘 수집해놓자.

 

기업 분석 리포트 제공 사이트

한경컨센서스 사이트 외에도 기업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많다. 취업 분야에 집중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진학사에서 운영하는 캐치www.catch.co.kr가 대표적이다. 또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도 접속 권한을 갖고 찾아본다면 유용한 것이 많다.

 

취업 동아리, 스터디 활용

취업 동아리나 스터디를 활용해서 기업 분석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운영 방식이다. 취준생 입장에서 취업 동아리나 스터디에서 아쉬운 점은 그 안에 전문가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 정보만 공유하는 선에서 그치는데, 이럴 때 중요한 부분은 이미 충분한 역량을 갖춘 취준생이 모여 있다는 점이다.

즉 집단지성을 활용해야 한다. 특히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생각과 의견이기 때문에, 각자가 반드시 의견을 활발하게 제시하며 서로 자극을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동아리나 스터디 운영 시 운영 방식으로 개인당 몇 번 이상의 의견 제시를 필수로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운영 측면에서 추가로 필요한 부분은 처음부터 총 몇 회, 어떤 주제를 다룰 건지 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막연하게 계속 모이는 것 보다 처음부터 주제와 횟수를 정하는 게 좋다. 추천하는 주제는 산업 분석, 기업 분석, 직무 분석이다. 나머지는 채용 프로세스에 있는 자소서, 모의면접이다. 인적성은 기업에 맞춰서 별도로 스터디를 많이 하는 편이므로 산업, 기업, 직무 분석 그리고 채용 프로세스가 핵심이다. 핵심에 집중해서 집단지성을 발휘해보자. 취업 동아리나 스터디 운영 및 참여 방법은 ‘Network. 네트워크 역량’ 부분에서 더 상세하게 알아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