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에서 배우는 올바른 스타트업 성장 문화[이강석의 인사이트](15)
상태바
'우영우' 에서 배우는 올바른 스타트업 성장 문화[이강석의 인사이트](15)
  • 뉴스앤잡
  • 승인 2022.09.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개 나라에서 시청율 1위를 기록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자폐스펙트럼증상의 변호사가 직장에서 성공하는 내용을 다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있다. 

장애를 딛고 변호사가 되어 사회의 약자를 변호하는 드라마로 주연배우의 실감나는 장애연기에 더하여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를 극적으로 잘 표현함으로써 시청자를 감동시키고 있다. 

드라마 우영우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장과 더불어 훌륭한 리더십 그리고 팀워크에 대한 현실적인 공감대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극중 로펌에서 변호사가 이끄는 우영우팀은 초기 스타트업과 흡사하다. 어떤 고객을 만나게 될지, 해결해야할 이슈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는 것이다. 내부적으로 끊임없이 질문하고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관점에서 팀원간의 전문 역향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 스타트업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문제해결 방안은 사업의 핵심이며 고객의 시점에서 가치를 만들기 위해 검증과 시행착오를 해야하며 기본기와 시행착오를 통한 결과 분석의 통계적 합당성을 통해 팀으로서 성장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 기업은 철저한 시장분석과 가능성을 예측하고 정해진 사업계획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원론이 있다. 반면 스타트업은 빠르게 가설 수립 및 실행 검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애자일 방법론'의 가설-실험-검증의 순서를 반복하면서 계획을 수정한다. 실패를 통해 학습과 성장을 추구하며 시장 상황에 적응을 해가며 스프린트, ORK 등 새로운 경영기업은 시장 적응력이 필수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불과 60여년 만에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의 선진국으로 변신한, 실로 기적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경제 발전에 따른 나타나는 빈부격차와 이념, 지역, 성별 및 연령별 격차로 인해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어 이를 해결할 사회적 합의는 미진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 갈등을 조정해 통합시킬 역할은 정치가들이 맞아야 한다. 그것은 국민의 여론을 모으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한 정치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에 있어 정치집단은 정파적 이익에 매몰되어 집단 간 투쟁하느라 바쁘다. 

전체 국민보다는 자기편만 바라보고 있어 정치의 큰 역할인 국민통합은 커녕 계층 간 대립과 갈등만 심화시키고 있다. 국민들은 그동안 정치에 나선 학력이 높거나 민주화운동투쟁 경력이 많은 인사들 그리고 법을 공정하게 집행하는 것으로 여긴 법조인 등의 인물들이 역할을 잘 해주리라고 믿고 존중해왔다. 

이들이 비록 사안에 따라 의견 대립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높은 경륜과 학식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국민을 위하는 '정상적인 정치인'으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해왔기 때문이다.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훌륭한 자질이 국민의 이익이 아닌 정파적 이익 구현과 자신의 영달에 쓰여지고 있다. 

드라마 우영우 송무팀의 다정다감 스윗남 이준호와 정많은 시니어 변호사 정명석, 그리고 한바다 로펌의 대표 한선영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훌륭한 파트너로 등장하여 우영우와 함께 드라마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스타트업 대표에게는 회사 임직원 외에도 기업의 성장을 도와주는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의 도움도 절실할 수 있다. 주식회사 집현전 인베트스먼트(대표 이강석)는 우영우의 파트너와 같은 선배이자 동료같은 관계로서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하기를 원하고 있다.

경영방식과 문화에는 정답이 없다. 정답을 찾기보다 학습하는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목표를 한 방향으로 정렬시키고 다양성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와 소통이 필요한 시점이다.

새로운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는 리더,  일하는 방식과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리더, 소통을 통한 상호 신뢰를 높이는 리더, 그런 리더가 나타났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