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삼성바이오로직스, 무신사, 에듀윌 등 취업 선호
상태바
Z세대, 삼성바이오로직스, 무신사, 에듀윌 등 취업 선호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6.1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가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는 ‘바이오/제약/의료’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20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하길 희망하는 업종을 선택하게 한 결과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

잡코리아가 최근 <취업 희망 업종 및 기업>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본 설문에는 남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1021명이 참여했다.

먼저,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를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취업하길 희망하는 산업군 1위는 ‘바이오/제약/의료(38.8%)’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IT/정보통신(21.2%)이 뒤를 이었다.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 3위 부터는 성별에 따라 달랐다. 남성은 △전기전자/반도체(13.3%)와 △석유/가스/화학(13.3%) 산업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의견이 높았고, 반면 여성 집단에서는 △방송/엔턴테인먼트(18.3%)와 △패션/화장품(16.7%) 분야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설문 참가자들의 전공계열별로 살펴보면, 경상계열 전공자 집단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산업분야는 △금융/은행/카드(27.5%)가 차지했다. 이공계열과 자연과학계열 전공자들은 △바이오/제약/의료(이공계열_38.9%, 자연과학계열_74.7%)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인문사회계열과 예체능계열 전공자들에서는 △방송/엔터테인먼트(인문사회계열_27.4%, 예체능계열_44.9%) 분야가 취업하고 싶은 산업군 1위에 올랐다.

이어 각 분야별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어디인지 조사했다. 잡코리아는 각 업종별 대표 기업을 보기 항목으로 나열한 후, 이 중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복수응답으로 선택하게 했다.

먼저, 바이오/제약/의료 분야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차지했다. 2위는 SK바이오사이언스 3위 종근당 순이었다. IT/정보통신 분야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1위 네이버 2위 카카오 3위 KT로 확인됐다.

남성 집단에서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 1위를 차지한 전기전자/반도체 분야는 1위 △삼성전자 2위 △LG전자 3위 △삼성SDI가 취업하고 싶은 기업 상위권에 들었고, 여성 집단이 취업 선호 업종으로 꼽은 방송/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1위 △스튜디오드래곤 2위△CJ엔터테인먼트 3위 △네이버웹툰 순으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순위권에 들었다.

경상계열 전공자들이 취업하길 가장 선호하는 산업 분야인 금융/은행/카드 분야는 1위 △KB국민은행 2위 △BC카드 3위 △NH농협은행 순이었다.

이 외에도 물류/배송/운송 분야에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1위 △우아한형제들 2위 △CJ대한통운 3위 △쿠팡이 차지했다. 유통/판매 분야는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된 ‘무신사’가 차지했고, 교육/학습 분야에서는 2019년부터 주4일제 근무제를 실시한 ‘에듀윌’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

한편, 자동차/모빌리티 분야는 전통 강자들인 1위 △현대자동차 2위 △현대모비스 3위 △기아자동차가 차지했다.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에게 위의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복지제도와 근무 환경이 우수할 것 같아서’ 해당 기업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응답률 57.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연봉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43.0%) △대학 전공과의 연관성 등 내가 지원할 직무가 있어서(23.0%) △워라밸 보장과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18.0%) △앞으로 발전/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16.3%) △평소 해당 기업 및 제품에 호감도가 높아서(13.5%) 위의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